민주당내 정치 개혁안을 둘러싼 신-구 주류의 갈등이 20일 '정치개혁 대전 대토론회'의 특정 의원의 실명 플래카드 파문을 기화로 대전·충남지역에서도 표면화되고 있다.

21일 노사모 및 전 국민참여운동본부에 참여한 대전·충남 신주류 인사들은 '지도부 사퇴, 특정 위원장 당내 낙천운동' 등을 주장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고 기존 위원장 등 당내 인사들은 "개혁을 빙자한 정치개혁 후퇴, 다양한 목소리의 포용과 수용 필요" 등을 내세워 거세게 반발했다.

양측의 갈등 기류는 민주당이 정치개혁안을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 전인 내달 10일경까지는 제시하는 일정을 잡고 있어 향후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개혁안의 최종 내용에 따라서 당내 헤게모니 구도는 물론 현실적으로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지구당 위원장들의 위상과 역할도 상당 부분 변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신주류측의 한 인사는 "지난 국민경선과 대선 전 노 당선자의 흔들기에 주력했던 일부 정치인이 자숙하지 않고 당 개혁을 논하는 것은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이다"면서 "지도부 사퇴 등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신주류측 인사는 20일 대전 토론회에서 특정 의원을 거론한 플래카드를 내걸은 데 대해 "사실상 당내 낙천운동이 시작된 것으로 봐야 한다"며 궁극적인 당내 인적 청산에 초점을 맞췄다.

신주류측이 추진하는 정치 개혁안은 논란은 있지만 ▲지도체제를 전국 시·도별 인구비례로 선출된 당원 대표가 당 운영을 맡는 집행위원회로 전환하고 ▲지구당은 선거 관리업무만을 관장하는 연락소 수준으로 축소하며 ▲지구당 위원장 및 공직선거 후보의 상향식 공천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당권과 대권이 분리된 현 민주당의 지도체제를 다원화하고 지구당의 역할을 축소해 상향식 공천이 용이토록 하자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구주류측 모 지구당 위원장은 "지역민의 신망을 잃으면 경쟁에서 낙천도 하고 낙선도 하는 것이다"면서 "개혁을 빙자해 당을 후퇴시키는 논의가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노사모 등 노후보 당선에 공헌한 세력들도 밖에서 주장하기 보다는 당내 의사기구내에 들어와 정당한 비판과 경쟁을 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구주류측 위원장은 "대선에서의 민주당 전체의 노력이 일부에 의해 점령군 같은 모습으로 비춰져서는 안된다"면서 "개혁특위에 속칭 반노·비노 인사가 포함된 것은 비판과 포옹력을 함께 내재해 당을 발전 시키자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