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동3지구 주거개선사업 논란

대전 동구 천동3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재개를 놓고 동구청과 지역 국회의원 간 기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6일 천동3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대표회의(위원장 김영우·이하 주민대표회의)가 진행한 주민설명회를 기점으로 갈등이 기세를 더했다.

주민대표회의는 이날 최근 주거환경개선사업 ‘시행 확정’ 논란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했다.

지역 국회의원인 이장우 의원실이 지난 2일 “천동3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시행이 확정됐다”고 밝힌 것에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주민대표회의 측은 이날 참석자들에게 ‘주거환경개선사업 시행을 위한 행정절차가 상당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사업 추진을 위해선 관련 사업 정비계획 변경이 필요한데, 앞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변경안을 마련하면 시 도시계획위원회와 시장 승인 등을 거쳐야 한다. 이들은 또 ‘민간사업자 참여 여부도 낙관하기 어렵다’며 ‘사업시행 확정’이라고 단언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주민대표회의의 주장에 대해 동구청과 이 의원실의 반응은 엇갈렸다. 동구청은 ‘(이 의원실의)사업 추진 노력은 중요하나 주민 호도는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구청 관계자는 “사업 추진이 고무적인 상황이지만, 이제 추진계획이 나온 것이지, ‘사업시행 확정’은 아니지 않느냐’며 “이 의원의 주장은 많은 이들에게 혼란만 야기한 성급한 발표”라고 말했다.

주민대표회의와 동구청의 주장에 대해 이 의원실은 국토교통부가 대전시 등에 보낸 공문을 공개하며 ‘사업 시행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토부 공문은 ‘2016년 3월 2일 정비계획 변경절차 마무리, 4월 경 민간사업자 공모 실시를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