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행정수도 이전안을 놓고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이전지를 포함한 타당성 논란을 벌여 주목된다.국회 건교위에서는 21일 올 들어 처음 소집된 건설교통부 현안보고 1차 전체회의에서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타당성 조사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김학송(경남 진해) 의원은 "충청권으로의 행정수도 이전은 대통령 당선을 위한 선거용으로 나온 것이기 때문에 공약에 구속돼서는 안된다"며 "이제는 원점에서 이 문제를 다시 검토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후보지 선정에 있어서 본 의원이 2000년 9월 대정부 질문에서 제기한 '통일을 대비해 지리적으로 남과 북의 중간지대이며 국가의 소유로 재정부담도 적은 비무장지대를 개발하는 것'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검토해야 한다"며 장관의 견해를 물었다.

같은 당 안경률(부산 해운대 기장을) 의원은 "브라질은 천도에 70년, 호주는 30년이 걸렸다"며 "건교부가 전문부처답게 타당성 조사에서부터 재원조달까지 전체적인 마스터 플랜을 갖고 국민에게 제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윤수(경기 성남 수정)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이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는 한 방편은 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라며 "정부의 중·장기 수도권 대책이 있어야 하고, 행정수도를 이전한다면 수도권 규제는 대대적으로 손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임인택 건교부장관은 "앞으로 청와대든, 정부든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특별팀이 만들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며 "충분히 여론을 수렴해 국민적 합의를 이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