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충청인의 결연한 의지가 하나로 결집돼 이젠 행동실천으로 재점화되고 있다. 어제 연기군에서 개최된 궐기대회에는 1만여명이 운집, 행정수도 사수 의지를 천명한 데 이어 내달 4일을 총 상경 집회일로 선포했다. 그간 충청권 내 시민사회단체, 시·군, 광역지자체별로 분출되던 분노가 전체 충청인의 뜻을 모아 대국민 설파에 직접 나서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점에 각별한 의미가 있다.

이날 대전과 충남에선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신행정수도 지속추진 범대전시민연대'와 '신행정수도 사수 범충남연대'를 각각 발족, 충청권 전체를 아우르는 '범충청권협의회' 결성도 가시화돼 주목된다. 충청권 지자체, 시민사회단체, 학계, 출향인사 등이 단일대오를 형성해 한목소리를 낼 경우 산별 투쟁방식보다 월등한 역량을 발휘할 것이 분명하다. 충청권에 주로 머물었던 행정수도 건설 촉구의 진정한 의미가 비수도권 전역으로 빠르게 확산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한다.

좀체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 충청인이 규탄대회를 잇따라 갖게 된 배경에는 정치권의 권력다툼과 수도권 이기주의에 농락당했다는 마음의 상처에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런 인식 아래 상경집회 등 강경한 행동과 함께 전국 세 확산 도모로 이어진 까닭은 국토 균형발전을 통한 국가성장의 원동력이 행정수도 건설에 있다는 당위성 때문이다. 이를 지역이기주의의 발로로 치부하는 것이야말로 충청의 자존심을 너무 무시하는 것과 다름없다.

그런데도 정치권은 너무 안이한 것 같다. 여야가 행정수도 무산에 대한 후속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협의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내년도 신행정수도 건설 관련 예산 122억원을 국회 건교위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했다. 정치권이 국회 특위를 통해 대안 마련을 모색한다지만 충청인에게는 또 다른 사기극으로 비쳐지는 대목이다. 행정수도 예정부지 2160만평의 우선 수용과 행정수도 이전에 버금가는 대안이 조속히 마련되지 않는 한 앞으로 전개될 상황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을 정치권은 인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