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명칭찾기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군민들의 분노가 폭발 지경에 이르고 있다. 충남도의회가 지난 7일 당진항 분리지정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하는 등 범도민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과 때를 같이해서 당진군민 4000여명이 내달 13일 상경집회를 갖기로 하는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할 각오를 다지고 있다.

당진항 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가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군민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당진군의회도 마침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지난 21일 개회한 당진군의회는 당진항 분리지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키로 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앞장서기로 결의했다.
지난달 16일 당진군민 4004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해수부에 전달한 당진군민들은 민·관이 한데 뭉쳐 더 이상 못참겠다는 태도다.

당진 군민들의 분노는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중앙항만정책심의회는 지난해 12월 당진항 분리지정에 대해 그 당위성을 인정한 데다 해수부는 분리시기 및 항계설정 등 기술적인 문제들을 올 상반기에 논의키로 발표해 놓고도 지금까지 미적거리고 있는 것이 근본적인 이유다.
?여기에다 해수부는 정치논리와 경기지역의 지역이기주의에 떠밀려 평택쪽 편만 드는 듯한 인상이어서 몹시 곤혹스럽게 한다.

정부가 같은 아산만에 위치한 항만인데도 평택지역에만 집중투자를 하면서도 어쩐 일인지 당진에는 홀대하는 것도 분통이 터지는 일이다. 당진군민에게 있어서 당진항이 제 이름을 갖지 못하는 것은 자존심 상하고 대외적으로도 체면이 서질 않는다. 당진 군민들은 주민 생존권 차원에서 평택항의 항로 봉쇄 등 극한적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전한다.

아산만에 위치한 평택항은 항만구역의 63%가 당진군의 관할구역이다. 당진 군민들이 당진항 명칭을 되찾자는 것은 굳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을 만큼 정당한 요구인 것이다. 경기지역 눈치 보기에 바쁜 해수부가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우리가 이 난을 통해 누누히 강조한 것처럼 동일만에 위치한 여러 항만은 자기네 고장 명칭을 갖는 것은 국제적 관례가 되고 있다. 이제 당진항 분리지정 문제는 당진 군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충남도의 명예가 걸려 있는 사안이다.

미온적이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는 충남도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충남도의회가 뒤늦게나마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한 것은 다행한 일이지만 충남 출신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치권도 각오를 다져야 한다. 너무 점잖은 것도 탈이다. 지금이야말로 충남도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