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물류센터 정상화 해법은 …

충남도의 애물단지인 중부농축산물물류센터(이하 중부물류센터)가 중고(中古)물류센터로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도는 만성 적자 해소와 경영 정상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했지만 번번이 암초에 걸려 좌초되면서 원점으로 되돌아오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유휴부지 매각으로 경영 정상화의 푸른 신호등이 켜지는 듯했지만 입찰업체인 ㈜진안산업이 입찰 무효 소송을 밝혀 법정 싸움으로 비화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중부물류센터의 태생적 한계

중부물류센터는 충남지역 농축산물의 원활한 유통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충남도와 천안시, 농협 등이 총 자본금 191억원을 공동 투자해 지난 99년에 설립한 주식회사이다. 이 센터는 천안시 성거읍 송남리 59-1번지에 대지 3만 9599평에 연건평 9849평으로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구성돼 있다.

? ?
사업비로는 국고보조금 277억 5300만원과 국고융자 85억원, 자부담 156억 2600만원 등 총 518억 7900만원이 소요됐고 이 중 자부담은 자본금 191억원에서 충당했다.

이 센터의 목적은 전국 최초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협의를 통해 농축산물 가격을 결정하는 협의 가격제를 도입, 생산 원가와 안정적 판로를 보장하는 한편 현행 6∼7단계의 유통구조를 직거래로 대폭 줄여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현재 중부물류센터의 총 부채는 352억원으로 첫해인 지난 99년 20억여원에 이르는 누적 적자가 시작돼 2000년 96억여원, 2001년 76억여원, 2002년 53억여원, 지난해 33억여원 등 자본금 191억원마저 이미 잠식된 상태다.

이는 농산물 유통 분야의 전문성이 떨어지는 관 주도로 경영한 결과로 효과적인 경영전략 수립이 미흡한데다 도·소매 판매처 개발도 부진했기 때문이다. 또 설립 당시 운영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데다 자본금 증자가 제때에 이뤄지지 않은 것도 경영난을 부채질한 요인이다.

도는 중부물류센터에 예산만 투자하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결국 적자를 넘어 자본이 잠식당하는 상황에 이른 것은 경영에 대해 너무 몰랐고 이에 대한 감시와 견제기능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중부물류센터의 뼈아픈 교훈

지난 2002년 중부물류센터 유종준 전 대표이사가 이사회 추인 없이 납품업체에 8억여원을 빌려 줬다가 뒤늦게 일부만 회수한 비리사건이 벌어졌다.

이는 연간 수십억 원씩 경영 적자를 내는 상황에서 이사회에 보고나 추인과정을 거치지 않는 등 중부물류센터가 방만하고 부실한 경영을 했던 단적인 예로 볼 수 있다.

결국 유 전 대표이사와 정용해 충남도의회 부의장이 각각 공금유용과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도는 이에 따라 지난해 1월 부이사관급 공무원 등 5명을 중부물류센터에 파견, 경영 정상화를 위해 긴급 수혈에 나섰지만 손익분기 매출액에 도달하기는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데도 이를 살리기 위해 공무원을 파견한 것은 인적 자원의 비효율적 활용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충남도의 책임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되면서 중부물류센터 출자금 66억 8000만원을 손실처리하는 감자(減資)안을 충남도의회가 승인했다.

도는 감자 절차를 마친 뒤 민간에 매각할 계획이었지만 무산됐고 같은 해 12월 110억원을 단독 출자, 지방공사화로 매듭을 지었다.

이 과정에서 관련 고위 공직자 5명이 사표를 전격 제출했다가 하루 만에 반려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당시 유덕준 정무부지사, 임형재 기획관리실장, 백남훈 농림수산국장, 이철환 중부농축산물류센터 행정지원단장, 남궁영 부단장 등은 도 의회가 출연금 110억원을 삭감하자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 사표를 제출했었다.

농협중앙회도 올해 초 이사회를 열고 중부물류센터 출자금(주식) 33억 8000만원에 대한 감자를 의결하고 충남도의 정상화 자구책에 두 손을 들어 줬다.

지방공사화된 중부물류센터는 지난 4월 총 부채 380여억원 해소을 위해 유휴부지 1만 6549평을 낙찰가 414억 4700만원을 써낸 ㈜진안산업에 매각했다.

그 당시 천안의 한 건설회사는 380억원, 부산에 있는 모 기업체는 350억을 써냈었다.

중부물류센터는 당시 낙찰가 적정선을 380억원으로 생각했지만 ㈜진안산업이 414억을 써내 의구심과 함께 한편으로 쾌재를 불렀었다.

이 돈이면 부채 상환은 물론 경영자금 확보에도 파란불이 켜지기 때문이다.

이 후 ㈜진안산업과 중부물류센터는 미묘한 신경전을 이어 오고 있다.

㈜진안산업은 계약금 10%인 41억원을 중부물류센터에 납입하고 3개월 후인 지난 7월 27일까지 잔금 373억원을 납부했어야 하지만 경영상의 이유로 연장을 요청, 중부물류센터는 10월 말까지 연장했다.

현재 ㈜진안산업은 잔금 납부를 못한 채 9가지 이유를 들어 입찰 무효소송을 준비 중이다.

◆중부물류센터 해법 없나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중부물류센터 정상화에 해법은 과연 없는 것일까.

충남도와 중부물류센터가 현재 중부물류센터 정상화를 위해 내밀 수 있는 카드는 크게 3가지로 압축된다.

우선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재매각을 추진하는 것이다.

유휴부지를 매각하면 중부물류센터는 부채 상환을 할 수 있고 매각 업체는 그 땅에? 아파트를 지어 분양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행정수도 건설 위헌 결정 후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제값을 받을 수 있을지, 또 입찰업체들의 참여가 있을지 미지수로 남아 있다.

또한 재매각 시기를 부동산 상승 기류에 맞춰야 하는 부담으로 시간이 필요한 것이? 맹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농협이나 천안시와 M&A를 통해 정상화를 찾는 것도 방안으로 검토되고 있다.

천안시는 중부물류센터 지분 6.3%(12억원)의 가지고 있고 중부물류센터가 있는 성거읍과 입장 등 천안 북부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유입 인구를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물류센터 인프라 구축과 인수 조건 등을 면밀히 따져봐야 되기 때문에 이 역시 상당한 시일이 걸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물류센터는 장기적으로 볼 때 농식품 전문회사에 위탁경영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이익이 우선인 전문 회사들의 관심을 유도할 구체적인 비전을 가지기에는 현재로선 역부족이다.

심대평 충남지사는 지난해 가장 아쉬웠던 점으로 중부물류센터의 경영 부실을 꼽았다.

심 지사는 "경영 부실로 수백억원의 재산을 손실처리하고 공사 설립을 통해 회생 방안을 찾게된 점에 대해 안타깝고 도민들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도정의 최고 경영자인 심 지사가 올해는 가장 보람된 일로 중부물류센터 정상화란 말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재매각

유휴부지 매각
부채상환 가능

行首무산 부동산값 하락
제값 받는냐가 최대관건

M&A

농협·천안시와
정상화案 검토

경기 활성화·인구유입 효과
인수조건 합의 시일 걸릴듯

위탁경영

농식품 전문社에
경영권 일괄이양

이익창출 구체적 비전 제시
업체 관심유도가 성패 좌우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