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원기(金元基)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0일 "행정수도 이전 공약은 노무현 정부 출범과 동시에 정부내 특별기구가 만들어져 어떤 공약보다도 철저히 실천될 것"이라며 "당내에도 이전에 대비한 특별기구가 구성돼 입법 활동을 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지방분권을 위해 대전을 세계 과기중심 도시로 만들고 충남 서해안의 해양관광 중심지 육성, 충청권 중심부의 첨단 생명·농업기지 건설 등 세부 공약을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부산·광주·대구에 이어 대전시민회관에서 열린 '제4차 국민대토론회'에 참석, "노 당선자의 기본 정치 철학이 지방분권과 행정수도 이전으로 환경 변화에 따른 공약의 변질 가능성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행정수도 이전 등과 연관지어 지방분권 특별법도 신정부 출범과 함께 적극 추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지도부가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공약외 대전·충청권의 발전을 위한 세부 방안으로 대전 과기도시, 충남 관광도시 육성 등을 직접 언급하기는 처음이어서 주목된다.

김 위원장은 정치개혁과 관련 "노무현 후보의 당선은 변화를 주도한 국민들이 정치변화와 개혁을 원했기 때문"이라며 "정치개혁의 큰 방향은 정치인 중심, 정치인 우선 정치에 따른 불신과 거리감을 없애고 국민 정칟국민 주체 시대를 열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이해찬 민주당 정치개혁특위 위원은 "3김 시대 종식에 따른 21세기형 정치구도 형성이 필요하다"며 "지역구도 극복과 국민통합 정치실현을 위해 ▲사무총장·대변인제 폐지를 포함한 중앙당 축소 ▲당권개념을 전환한 지도체제의 집행위원회로 전환 ▲당내 경선 불복금지 조항 도입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민주당은 21일 서울 대토론회를 끝으로 전국순회 정치개혁 토론회를 마치고 개혁의제별 심의, 자문교수단 토론 등을 거쳐 내달 10일경 당 개혁안을 최종 마무리할 예정이다.

<김현진·정여운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