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측 현금·온열공급 등 제시 주민들 고형연료 원칙적 반대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이하 집단에너지 시설)이 주민들의 반대로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자측인 내포그린에너지가 주민지원방안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집단에너지시설은 현재 환경부에서 환경영향평가 본안 심사가 진행중이다. 환경부는 내포그린에너지 측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최근 보완요청을 통보했다.

환경부는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요청을 통해 주민들의 민원해소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SRF(고형연료)의 상시 배출허용기준의 평균을 60~70%로 유지하고 사용시설을 단계별 검증 및 가동계획을 제시하라고 통보했다.

아울러 올해 강화된 규정으로 주변 환경영향에 대해 재조사를 실시하고 수증기 저감방안 구축, 사후 환경영향 조사 및 인접지역 건강영향 추적조사 추가 등을 요구했다.

환경부의 이같은 통보에 대해 내포그린에너지측은 최근 열린 민관협의회에서 환경부의 보완요청에 따라 SRF의 배출농도 기준치를 LNG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 주민 등이 참여하는 민간합동 검증단을 구성한뒤 3개월의 시험운전 기간을 거쳐 문제가 없을시 가동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해소될때까지 LNG 보일러를 가동하겠다는 방안도 밝혔다.

내포그린에너지는 또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지원사업 지원(30년 운영시 현금성 총 지원규모 129억원) 및 특별지원금 지원(건설기간중 1회) 43억여원 지원, 인근 농가 온열공급 등 간접 지원 등의 지원방안을 내놨다.

하지만 주민들은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SRF 연료 사용을 원칙적으로 반대하고 있어 향후 협의가 어떻게 진행될지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한편 내포 집단에너지시설은 연료문제를 놓고 주민과 갈등을 겪으면서 건립이 늦어져 내포신도시 열공급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