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제동 걸려 당초 이전기관등 관심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 제안서 제출 이후 신행정수도 이전과 맞물려 별다른 진전이 없던 아산신도시 2단계 사업에 대한 주민공청회가 내달 실시된다.

아산시는 25일 아산신도시 2·3단계 사업에 따른 주민공람 등 법적 절차가 내달 실시된다고 밝혔다

특히 신행정수도 건설 위헌 결정에 따른 행정도시 및 기업도시 건설이 관심을 모으고 있어 아산신도시의 건설 방향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아산신도시 1단계 107만평에 대한 토지보상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가운데 지난 8월 4일 주택공사에서 택지개발 예정지구 지정 제안서를 건교부에 제출했으나 아직까지 주민의견 청취 등 법적 절차가 진행되지 않아 아산신도시 2단계 사업의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당초 2·3단계 사업은 2단계 330만평과 3단계 449만평 등 순차적으로 개발할 예정이었으나 장기간 건축 제한에 따른 민원 및 난개발 방지를 위해 2·3단계가 통합 개발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특히 2·3단계 지역 37만평에는 순천향대, 홍익대, 단국대 등이 집중적으로 들어서 기존의 선문대와 함께 대학타운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신행정수도 특별법의 위헌 결정에 따라 아산신도시 개발 발표 당시 정부에서 밝힌 건설교통부와 산하기관의 이전이 실현될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 당초 이전키로 한 사학연금관리공단, 특수교육원, 철도시설관리공단 중 사학연금관리공단만이 본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공공기관 이전이 아산신도시 개발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아산신도시가 행정수도의 배후도시 역할을 기대했으나 행정수도 이전의 무산으로 당황스럽다"며 "이에 따른 공공기관의 아산신도시 이전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