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관리 최측근들 줄줄이 구속되거나 수사선상 올라
수행비서 불법 금품수수 혐의 … 정책보좌관 자택 압수수색

천안지역 정·관계 양축인 구본영 천안시장과 박완주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 천안을)의 최 측근들이 잇따라 검찰 수사선상에 오르거나 구속되면서 검찰의 수사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8일 구본영 천안시장 비서실 압수수색에 이어 27일 천안시청 사업부서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날 검찰은 가로등 시설 사업 관련, 내부문건과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구 시장의 수행비서 김 모씨가 지난해 6·4지방선거 과정에서 천안의 한 LED 제조업체로부터 불법 후원금을 받은 혐의를 잡고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정치자금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법인 명의의 후원금을 500만원씩 쪼개기 형태로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천안시청 압수수색과 별도로 지난달 8일 김 씨 자택에 이어 27일 천안시 정책보좌관 유 모씨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김 씨는 6·4지방선거 당시 구 시장 후보캠프에서 구 시장을 최측근에서 수행했으며, 유 정책보좌관은 선거캠프에서 회계 책임자로 일했다.

특히 유 정책보좌관의 부친은 구 시장의 후원회 회장을 오랫동안 맡아왔다. 검찰은 또 지난달 26일 거액의 부당대출에 개입한 혐의로 황기승 천안시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중에 있다.

황 의원은 지난해 11월 국회의원 보좌관 신분을 이용해 부당 은행대출에 개입한 이모(48·구속) 씨와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2012년 천안의 한 업체가 100억원 상당의 은행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신용보증서 발급 등을 도와주고 그 대가로 2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다.

공교롭게도 두사람은 박완주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 천안을)의 전직 보좌관 출신으로 박 의원의 정치후원금을 관리하는 역할도 맡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전·현 시의원 A·B씨는 "이 두사람은 이른바 박 의원의 최측근 5인에 포함된 사람들로 개인과 법인으로 역할을 분담해 후원금 관리를 해왔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씨가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이란 점을 감안해 실체적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정보 수집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씨가 받은 돈의 사용처에 대해 집중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의 향후 수사 전개과정에서 불똥이 어디로 튈지는 예측이 어렵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의 이번 수사가 박 의원의 후원금 등 정치자금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박 의원은 2012년 9월 당시 보좌관이 한전 협력업체에 요청해 이른바 쪼개기 형태로 거액의 정치후원금을 받았다가 충남선관위로부터 고발당하는 등 미심쩍은 전력을 갖고 있다.

구 시장과 박 의원의 자금 쪽 핵심측근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선상 오르자, 지역정가에서는 검찰 수사의 칼끝이 이 두사람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