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워크숍 개최… 30여명 참석·주제발표 토론 실시
폭넓은 유치전략 마련·실효성 있는 인센티브 제공해야

내포신도시 내 대학 및 산학협력시설 등에 대한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공급기준을 탈피한 폭넓은 유치전략을 마련하고, 실효성있는 인센티브을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는 9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내포신도시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워크숍’을 열고 대학과 산학협력 시설, 도시첨단 산업단지 내 투자유치 전략과 마케팅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워크숍은 내포신도시 총괄기획가인 경희대 온영태 교수와 강현수 충남발전연구원장, 조경연 도 내포신도시건설본부장 및 관계 공무원, 충남개발공사, LH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 발표와 이에 대한 토론이 실시됐다.

분야별 주제발표는 △건국대 심교언 교수의 ‘내포신도시 대학 및 산학엽력시설 투자유치 전략’ △㈜디안 이창수 실장의 ‘내포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사업추진 전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심교언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대학·산학협력시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 제공, 산·학·연 네트워크 허브 형성, 유치대상 시설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창수 실장은 “도시첨단산업단지에 복합용지를 도입하고 사업 공모방식으로 민간참여 SPC(PFV)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토지매입비 지원 등 각종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주제 발표에 이은 토론에서는 주제별 제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대안들이 제시됐으며, 내포신도시 인구유입촉진 및 도시기반기능 확충을 위한 투자유치 방안이 논의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검토·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