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충남도교육청 '알맹이 없는' 國監

12일 대전시·충남도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는 말꼬리 잡기식 질문 등으로 다소 '맥 빠진 국감'이 됐다.

초선 의원들이 대거 포진해 국정감사에 대한 기대가 높았으나 무딘 지적들 속에 일부에서는 광역의회 수준보다 못하다는 비아냥도 흘러나왔다.

이날 국감은 대전외고 이전 문제와 충남도교육청의 정실 인사 등이 집중 거론됐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은 정확한 맥을 짚지 못하며 질문만 남발하는 등 2년 만에 실시된 국정감사에 대한 아쉬움을 남겼다.

가장 큰 목소리가 오갔던 사안은 최근 언론에 보도되며 신뢰성 논란을 빚은 '학력평가자료'건.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은 "교육부와 한국교육평가원이 제작해 각 시·도 교육청에 배포한 학력평가자료를 대전시교육청에 요청했으나 시 교육청은 자료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 사안은 굳이 따진다면 자료 출처인 교육부나 한국교육평가원에 질타를 쏟아야 할 사안이다.교육부로부터 자료를 건네받은 적이 없는 시 교육청으로서는 없는 자료를 만들어서라도 내놔야 할 판이었다.

오전에 시작된 학력평가자료 논쟁은 홍성표 시 교육감이 명예회복에 나서며 오후까지 지리하게 이어졌다.

대전외고 이전문제도 정작 알맹이는 없었다.

모 의원은 유성구 전민동 인근의 인문계고 설립 부지 등을 들며 시 교육청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 사안은 이미 지하매설물과 인근 정수장 악취 문제 등으로 학교 부적지로 결정됐다.

기다렸다는 듯이 반박 수준의 답변이 나왔다.

아예 모 의원은 7분에 불과한 자신의 질의시간을 할애해 피수감자의 소견 발표 기회를 주는 촌극을 벌이기도 했다.

이날 과밀학급 해소방안과 도·농간 학력격차 등 지역 교육계의 현안은 평이한 수준에 머물렀다. 이는 국감장을 나서는 교육청 직원들 사이에 안도하는 분위기가 역력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