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이명박 서울시장 문건 시인 따라

<속보>=서울시가 수도 이전 반대를 위한 관제 데모 문건에 대해 공식 시인하자, 열린우리당이 이명박 서울시장을 국감 발언 위증죄로 고발키로 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관련기사 3면

김병일 서울시 대변인은 지난 9일 '수도 이전 반대 행사 안내 문건에 대한 사실 해명' 문건을 통해 "서울시의회 명영호 수도이전 반대특위 위원장으로부터 강력한 요청을 받아 행정과에서 일선 구청에 안내 문건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명박 시장은 해명서에서 "국정감사 이전에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지 못해 지난 6일 행자위 국감 때 정확하게 답변하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다만 시의회 요구에 따라 실무 차원에서 행사 협조문을 자치구에 안내한 것이 통상적인 업무 협조의 일환으로 그 자체가 법에 위반되거나 논란의 본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도 이전 반대 관제 데모의 서울시 개입이 사실로 밝혀지자, 열린우리당은 즉각 이명박 시장의 책임을 물고 나섰다.

열린우리당 민병두 기획위원장은 지난 9일 원내 대책회의에서 "이명박 시장의 발언은 명백한 위증으로 고발조치 여부는 논의할 필요조차 없다"고 말해 강경방침을 분명히 했다.

행자위원인 노현송 의원도 "문건의 진위 여부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지자 서울시가 뒤늦게 문건을 발송한 사실을 시인했다"며 "검찰수사를 통해 신연희 서울시 행정국장이나 이명박 시장의 사전 인지 여부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열린우리당 김현미 대변인은 10일 논평을 내고 "이명박 시장의 거짓말에 의한 위증이 확인됐고, 이것으로 서울시가 국가 정책을 방해하는 데 '혈세'를 함부로 사용하고 이에 공무원과 국민을 동원하는 동원령을 내린 '관제 데모', 즉 불법행위도 확인됐다"며 "정부와 국회는 이번 사안에 대해 철저히 책임을 묻고, 형사고발을 비롯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