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승강장 125곳 조명설치
자재 대다수 한 업체서 구입
“특별한 배경 없이는 불가능”

천안시가 시내버스 승강장 태양광 조명(LED) 설치사업을 하면서 현직 시의원의 형이 운영하는 업체(지사)에 일감을 집중 몰아준 것으로 확인돼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천안시는 2013년 6월부터 2014년 말까지 1년 반 동안 125곳의 시내버스 승강장에 태양광 조명(LED)설치 공사를 했다. 시는 사업에 필요한 자재를 조달청 3자 단가계약 방식으로 구매했으며, 1곳당 194만원씩 총 2억 4000여만원의 예산이 들어갔다.

이 사업비 가운데 1억 1600만원(60곳)은 본청 교통과에서 집행했으며, 이와는 별도로 성환읍, 쌍용1동, 쌍용2동, 쌍용3동, 일봉동, 신안동 등 6개 주민자치센터에서 자체사업으로 1억 2400여만원(65곳)을 집행했다.

그러나 이들 6개 기관중 교통과 등 5곳은 사전담합이라도 한 듯, 전남 화순의 S업체 한곳의 자재만을 몰아서 구입해 특혜의혹이 일고 있다.

신안동주민센터만이 경남 김해의 또다른 S사에 조달을 의뢰했다. 조달청에 등록된 버스승강장 태양광 조명 설치업체는 전국적으로 50여개가 넘는다. 기관별 실정에 따라 각각 구매를 했다면 업체 한 곳으로 계약이 집중될 수 없는 상황이란 게 업계의 지적이다.

전북 김제의 한 태양광 조명 업체는 "버스승강장의 태양광 조명 시스템은 특별한 기술력이 요구되는 공사가 아니어서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으로 분류된다"며 "(구매액의)절반만 넘어도 특혜 시비가 있는데 한 업체에서 모두 몰아갔다면 특별한 배경 없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제의 S업체는 2012년 6월 A 씨와 천안지역을 주연고로 1년 단위 지사 계약을 체결했으며, A 씨는 지사 계약 불과 1년 반만에 천안시 버스승강장 태양광 조명설치 사업권을 싹쓸이 했다.

A 씨는 퇴직공무원이며, 3선인 천안시의회 J의원이 친동생이다. A 씨는 천안시 방범CCTV업체 선정과 관련해서도 업계로부터 특혜의혹이 제기돼 최근 검찰의 수사대상에 올라있다.

시 교통과 관계자는 "천안에 지사가 설립돼 있어 사후 유지관리에 유리할 것 같아 그 업체를 선정한 것 같다"며 "특혜 소지가 있어 올해부터는 경쟁구도로 물품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읍면동 구매와 관련해선 "읍면동장이 자체사업 예산으로 구매해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