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희망지 인근 주민들 반발 확산

님비현상으로 10여년간 쓰레기 소각시설의 입지를 선정하지 못하고 있는 아산시가 10월 중 입지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후보지 인근 마을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아산시는 지난해 쓰레기소각장 입지 공모를 실시해 3개 마을이 응모,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입지 유치 희망지역의 인접 주민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다.

시는 총사업비 530여억원을 투입해 2만 5000여평의 부지에 일 100t 규모의 소각시설 2기, 소각재 및 잔여물 매립시설, 주민 편익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그러나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 신청지역인 도고면 와산1·2리와 신2통 주변지역 주민들이 환경오염 및 지가 하락 등을 우려해 소각장 유치를 반대하고 있다.

특히 도고면 지역은 소각장 설치반대 주민위원회가 구성돼 소각장 설치 반대를 주장하는 현수막을 내거는가 하면 지난달 20일에는 주민 7명이 면사무소 앞에서 "청정지역인 도고면에 소각장 유치를 반대한다"는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 신2통의 주변 마을인 배방면 구령리 주민들은 소각장 설치시 주 풍향이 동풍으로 구령1리만 피해를 본다며 소각장 설치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편 지난해 9월 쓰레기소각장 입지 공개모집을 실시한 아산시는 공모신청지에 대한 전문 연구기관의 입지 타당성 조사를 거쳐 10월 중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쓰레기소각장이 혐오시설이란 인식을 불식하기 위해 1000여명에 달하는 주민을 상대로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또 소각장 입지지역에 대해 20억∼50억원 이내에서 현금과 공동 소득사업, 마을발전기금 등을 대대적으로 지원하고, 반입 폐기물 징수 수수료의 10%(1년 1억원 예상)를 소각장이 폐기될 때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