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선거운동 관련 검찰 소환
200여명 지지자들 대거 몰려
권시장 “檢, 해도 해도 너무해”
“진실 꼭 밝히겠다” 입장 밝혀

▲ 6·4 지방선거 당시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받고 있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26일 검찰에 출두했다. 권 시장이 지지자들의 응원을 받으며 조사를 받기 위해 대전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허만진 기자 hmj1985@cctoday.co.kr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권선택 대전시장이 26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전격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관련기사·사설 3·21면

현직 대전시장의 검찰 소환은 1995년 지방자치제가 전면 시행된 이래 처음이다. 권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경 변호인,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야당탄압저지대책위원장, 박범계 국회의원, 200여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검찰에 출두했다.

대전지검 앞에서 권 시장은 취재진에게 “해도 해도 너무한다.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지, 어떤 목표를 갖고 이렇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고 유감으로 생각한다. 하나의 진실은 아흔아홉가지의 거짓을 이긴다. 사실과 증거에 근거하지 않은 억측과 소문은 대전의 여론에 분열을 가져온다”며 소환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권 시장은 이어 “검찰 수사에 당당히 응하겠다. 시민 여러분의 선택이 올바르다는 것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별도 기자회견을 자청한 이종걸 위원장과 박범계 의원은 “이례적인 자치단체장 공개소환과 수사과정에서 드러난 압수수색의 불법성, 별건 수사 및 확대 수사 등 대전시장에 대한 표적·편파 수사를 더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며 “새정치민주합은 현재 무려 34명의 국회위원과 단체장이 포함한 수사를 받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불과 5명의 정치인만 수사를 받고 있다”고 편파적인 검찰 수사를 규탄했다.

이 사건은 지난 7월 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 당시 권 캠프 측이 전화홍보 선거운동원들에게 수당 등의 명목으로 돈을 준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후 핵심 관계자 2명의 도주로 관련 혐의에 대한 수사 진척에 난항을 겪던 검찰은 여러차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 등을 토대로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이하 포럼)의 사전선거 운동으로 수사방향을 틀었다. 검찰은 권 시장이 고문으로 있던 포럼을 유사선거기관으로 보고, 유사선거 기관 설립 및 운영, 사전선거운동,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포럼의 상임이사인 김종학 대전시경제협력특별보좌관, 사무처장인 김모 씨 등 5명을 구속했다. 

이날 검찰은 권 시장을 상대로 김 특보 등과 함께 포럼의 설립 및 운영에 관여했는지, 사전선거 운동으로 의심받는 포럼 활동에 개입했는지, 전화홍보업체 및 캠프 측의 불법 선거운동을 알고도 묵인한 것은 아닌지 등 그동안 수사한 내용 전반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