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권캠프 불법선거 증거 확보
빠르면 주중 권 시장 소환 조사
측근들 줄줄이 구속… 거취 주목

▲ 검찰이 김종학 대전시 경제협력특별보좌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이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권선택 대전시장을 이번주 초쯤 소환 조사할 것을 기정사실화 한 만큼 권 시장의 기소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권선택 시장이 지난달 2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논의를 위한 300인 타운홀미팅'에서 잠시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겨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속보>=권선택 대전시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번주로 예정된 가운데 검찰이 과연 권 시장을 기소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대전지검, 대전시, 지역 법조계 등에 따르면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 선거사무소의 불법선거운동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빠르면 이번주 권 시장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검찰은 권 시장이 고문으로 있던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이하 포럼)을 유사선거기관으로 보고, 유사선거 기관 설립 및 운영, 사전선거운동,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포럼의 상임이사인 김종학(51) 대전시경제협력특별보좌관과 사무처장인 김모(47)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다.

검찰은 선거 때 불법 선거운동원들에게 전화홍보를 시킨 뒤 수당 명목으로 4600여만원을 건넨 혐의와 관련해 “포럼의 실무진이 모두 권 캠프로 넘어가 주된 역할을 했다”며 구속된 김 특보 등을 공범이라 보고 있다.

김 특보와 사무처장 김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 심사)에서 검찰은 이들이 권선택 당선을 위해 포럼을 만든 점과 포럼이 선거운동에서 큰 역할을 한 점 등을 거론했고, 이에 관련한 진술과 증거를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포럼에서 작성된 선거기획안과 함께 김 특보가 관리한 선거펀드자금의 사용처도 향후 재판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 4월부터 모두 7차례에 걸쳐 선거펀드에서 2억여원이 인출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그 돈의 쓰임에 대해 김 특보는 ‘선거 후 반환을 위해 4개월 동안 자택 옷장 안에 현금으로 보관했다’는 상식에 어긋난 말만 하며 제대로 밝히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결국 검찰이 권 시장의 싱크탱크(think tank)로 불리던 포럼의 존재 자체를 위법으로 보며, 권 시장의 최측근들을 줄줄이 구속하면서 권 시장의 거취 역시 위태로운 상황.

그러나 현직 시장 기소는 시정 운영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고, 이번 일이 야당 소속 자치단체장에 대한 ‘표적 수사’라는 여론도 만만찮아서 검찰이 결국 어떤 판단을 내릴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한편 사조직 결성을 통한 사전선거운동 혐의 등으로 윤장현(65) 광주시장을 지난 6개월 동안 수사한 광주지검 공안부는 지난 21일 ‘시장 당선을 위해 결성된 사조직은 맞지만 윤 시장과의 직접 관련성은 없다’며 무혐의로 불기소 처분한 바 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