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운영 조례안 구의회 제출
‘유급 상임위원직·외부 공모’
측근 심기 사전작업 의혹 일어

대전 서구가 최근 외부인사 영입을 위한 조직개편을 잇따라 추진하면서 ‘측근 심기’를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19일 대전 서구, 구의회 등에 따르면 서구는 지난 12일 서구청장 명의로 현행 감사실을 감사위원회로 변경한다는 내용의 ‘감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을 구의회에 제출했다.

이 가운데 감사위원에 대한 임용과 관련 ‘유급 상임위원직’의 신설안이 논란의 핵심이다. 구는 이미 조례안에 “6급 상당의 상임위원을 둘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시킨 상황으로 관련조칙에 따라 연간 5860만 4000원을 인건비 명목으로 책정했다. 특히 민선 6기 출범 후 반년도 채 안된 시점에서 상임위원 대상자를 외부 공모 방식으로 채용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이 같은 논란을 확산시키고 있다.

또 지난달에는 현행 공석인 일반직 비서실장직에 별정직 임용이 가능토록 규정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개정안’을 구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

결국 비서실장을 시작으로 감사위원 등 외부인사의 구 진입을 시도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서구 관계자는 “전국 자치단체 중 별정직 비서실장이 없는 곳이 드물고, 감사위원회에 대해서는 의회에서 아직 논의조차 안된 사항”이라고 해명했지만 현재 구의회를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 관련 전문가들도 “외부인사를 대거 영입하려는 시도 자체가 단체장 개인의 보은인사로 왜곡될 소지가 크다”며 대부분 부정적인 입장을 전했다. 이한영 서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은 “자치단체 감사위원회의 경우 전국에서 광역단체인 제주도와 충남도 단 2곳에만 존재한다”며 “감사위원회 구성은 고액임금을 받는 상임위원 자리 만들기 이상의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