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학 대전시 특보 소환조사

▲ 권선택 대전시장의 최측근인 김종학 대전시 경제협력특별보좌관이 17일 조사를 받기위해 대전지방검찰청으로 출두하고 있다. 검찰은 김 특보가 지난 지방선거 당시 권 시장 선거캠프에서 불법 선거운동과 사전 선거운동에 개입한 혐의를 잡고 조사 중이다. 허만진 기자 hmj1985@cctoday.co.kr

권선택 대전시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종학 대전시 경제협력특별보좌관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김 특보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소환조사에 앞서 심경을 묻는 기자들에게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짧게 대답한 뒤 변호인과 함께 대전검찰청 안으로 들어갔다. 이날 밤 늦게까지 진행된 조사에서 검찰은 김 특보를 상대로 관련 혐의에 대해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2년 10월 설립된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이하 포럼)’을 권 시장의 당선을 위해 설립돼 운영된 유사선거기관으로 보고, 이 단체 설립과 운영에 김 특보가 개입했다고 보고 있다. 지난 10일 구속된 포럼 사무처장 김모(47)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때 검찰은 포럼을 유사선거기관으로 전제하며, 김 씨에 대해 사전선거운동, 유사선거기관 설립 및 운영,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주장했다. 당

시 검찰은 “포럼은 유사선거기관으로서 선거 전 '신시민·경제전문가' 등의 권 시장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했다”며 “전통시장 방문 등 포럼에서 계획한 행사와 SNS와 언론 등을 통한 홍보활동 역시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한 사전선거운동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포럼 설립을 위한 후원자와 회원 등을 모집하기는 과정에서 포럼이 권선택 선거운동을 위한 조직임을 사실상 홍보했다. 

일부 포럼 이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로 확인된 1143만원의 후원금 등 외에도 포럼으로 흘러간 1억 7000여만원의 후원금 및 회비 자체가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김 특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아직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16일 지난 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 선거사무소에서 총무국장을 맡았다가 현재 도주 중인 임모 씨의 여동생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임 씨 역시 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