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중앙회 대전지부
구내식당폐지촉구 집회
“일반인 판매 세금 안내”

▲ 김용기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장이 17일 서구 둔산동 보라매공원에서 소속 회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공서·공기업 구내식당이 지역상권을 잠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 제공

대전지역에서 소규모 식당 등을 운영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이 대전시 등 지역 관공서 및 공공기관 내 집단급식소(구내식당) 폐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 소속 회원 200여명은 17일 오후 서구 둔산동 보라매공원에서 ‘관공서·공기업 구내식당 폐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골목상권이 활기를 되찾기 위해서는 공무원과 직장인들이 인근 음식점을 이용해야 하는데 관공서·공기업 구내식당이 지역상권을 잠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관공서 구내식당은 식품위생법상 영리 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돼있지만 상당수 공공기관이 구내식당을 일반인에게 개방하고 있어 인근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일반인에게 영업을 하려면 세금을 내던지 아니면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실제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가 지난해 시청사 내 구내식당 이용객에 대한 자체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루 평균 350여명의 일반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5개의 자치구 등의 기관에서도 외부인 식사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이들은 파악하고 있다.

김용기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장은 “관공서 구내식당이 주변인들까지 흡수하고 있어 인근 소상공인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대전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의 구내식당 탓에 인근 골목상권 매출은 급락하고 심지어 파산할 지경”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시청과 구청 구내식당이라면 공무원들만 식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특히 일반인에게도 저렴한 가격에 식사를 제공하면서 이에 따른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는 건 심각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관공서와 공공기관들은 민원으로 방문한 시민들에게 구내식당 이용을 제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시 관계자는 “2008년경 소상공인들의 반대로 5개월간 민원인들에게 판매하지 않았지만 이에 따른 원성이 제기돼 어쩔 수 없이 다시 식권을 판매하고 있다”면서 “구내식당에는 노인과 소외계층 등 하루 평균 200여명이 식사를 하고 있다. 또 구내식당은 영업 목적이 아니어서 이윤이 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