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엑스포과학공원 4만 7000여㎡에 들어설 사이언스콤플렉스는 2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과학도서관, 테크숍, 창업지원센터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과 상업업무시설이 이곳에 들어선다. 과학테마파크에 상업성을 가미한 형태다. 국내 굴지의 유통업체들이 경쟁에 나선 건 대형 쇼핑시설의 운영권을 따내기 위해서다. 여러 업체가 대전 중심부나 근교에 대형 쇼핑몰 진출을 물색하던 터였다.
사이언스콤플렉스 우선사업대상자는 공공성과 과학성에 입각해 엄정히 선정해야 한다. 그동안 대형사업 추진과정에서 상당한 잡음이 발생했음을 모를 리 없을 것이다. 이런 일이 반복돼선 곤란하다. 모든 절차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진행하면 된다.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은 엑스포재창조사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단추를 잘 꿰야 나머지 사업도 순조롭다. 대전시민들이 이 사업을 주시하고 있다.
시는 지난 7월 신세계와 롯데쇼핑으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뒤 과학성과 공공성 등 추가 사항을 요구해 우선사업대상자 선정 절차가 지연됐다. 시가 기간을 연장해가면서까지 배점 항목을 추가한 이유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종전(1000점 만점)대로는 공공성과 과학성이 미흡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래서 평가항목에 공공성과 과학성 각 50점씩 100점을 늘렸다. 이 부분에서 업체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엑스포과학공원은 숱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과학공원으로서의 면모가 크게 훼손됐다. 사이언스콤플렉스가 이미지 회복에 나서야 한다. 그런 면에서 공공성과 과학성을 중시하는 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업의 목적이 이윤 추구에 있다지만 엑스포과학공원의 정체성이 기업의 이익에 묻혀서는 곤란하다. 대전시의 심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