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이언스콤플렉스 최종 사업자 선정을 위한 추가 사업계획서 접수 결과 예상대로 신세계와 롯데쇼핑의 양자대결 구도가 형성됐다. 대전시는 어제 추가 사업계획서 접수를 마감하고 우선사업대상자 선정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시는 우선사업대상자가 결정되면 연내에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8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이 일정대로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사업이 순탄하게 추진될지 주목된다.

엑스포과학공원 4만 7000여㎡에 들어설 사이언스콤플렉스는 2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과학도서관, 테크숍, 창업지원센터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과 상업업무시설이 이곳에 들어선다. 과학테마파크에 상업성을 가미한 형태다. 국내 굴지의 유통업체들이 경쟁에 나선 건 대형 쇼핑시설의 운영권을 따내기 위해서다. 여러 업체가 대전 중심부나 근교에 대형 쇼핑몰 진출을 물색하던 터였다.

사이언스콤플렉스 우선사업대상자는 공공성과 과학성에 입각해 엄정히 선정해야 한다. 그동안 대형사업 추진과정에서 상당한 잡음이 발생했음을 모를 리 없을 것이다. 이런 일이 반복돼선 곤란하다. 모든 절차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진행하면 된다.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은 엑스포재창조사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단추를 잘 꿰야 나머지 사업도 순조롭다. 대전시민들이 이 사업을 주시하고 있다.

시는 지난 7월 신세계와 롯데쇼핑으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뒤 과학성과 공공성 등 추가 사항을 요구해 우선사업대상자 선정 절차가 지연됐다. 시가 기간을 연장해가면서까지 배점 항목을 추가한 이유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종전(1000점 만점)대로는 공공성과 과학성이 미흡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래서 평가항목에 공공성과 과학성 각 50점씩 100점을 늘렸다. 이 부분에서 업체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엑스포과학공원은 숱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과학공원으로서의 면모가 크게 훼손됐다. 사이언스콤플렉스가 이미지 회복에 나서야 한다. 그런 면에서 공공성과 과학성을 중시하는 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업의 목적이 이윤 추구에 있다지만 엑스포과학공원의 정체성이 기업의 이익에 묻혀서는 곤란하다. 대전시의 심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