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총 84개 인권 세부사업 제시

도민 인권선언을 뒷받침할 충남도 인권정책 기본계획 밑그림이 완성됐다. 충남도는 13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도민인권증진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남도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충남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부터 용역 연구결과 종합보고에 이어 도민인권증진위원회의 자문과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충발연의 연구결과 종합보고에서는 ‘모두가 행복한 인권충남’ 실현을 위한 비전과 추진 전략, 세부계획 등이 담긴 최종보고서가 발표됐다.

세부적으로는 △사회적 약자의 인권증진 65개 세부사업 발굴 △인권교육 및 문화조성 9개 사업 △인권제도 정비 6개 사업 △인권협력체계 구축 4개 사업 등 총 84개의 인권 세부사업이 제시됐다. 이 가운데 사회적 약자의 인권증진을 위한 65개 사업은 계층별로 보면 노인 관련 5개 사업에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옴부즈제도 강화 △빈곤해결과 자아실현을 동시에 충족하는 노인일자리 사업 등이 포함돼 노인의 기본적인 생활권리 보장을 추진한다.

아동·청소년 관련 8개 사업은 △충남아동청소년인권조례 제정 △충남아동청소년인권실태 조사 △청소년 통합지원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시민적 권리와 자유를 보장한다. 인권 문화조성과 교육 사업은 지역특성을 살린 인권문화의 확산을 위해 △충남 인권교육협의체 구성 △시민사회 인권프로그램 지원 △충남인권투어 프로그램 개발 등 9개 사업이 추진된다. 인권제도 정비 사업은 △(가칭)충남인권센터 설치 △인권보고서 발간 △시민참여 배심원제 도입 등 6개 사업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도가 인권정책 중장기계획(2015~2019) 수립을 위해 지난해 11월 충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한 것으로, 인권정책의 기본 지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