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급업소 문닫거나·표시 불명확… 김장 용품 구입고객 불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피 정확하지 않아… “확인 인력 부족”

김장철을 맞아 전통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지만 온누리상품권을 마음대로 쓸 수 없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온누리상품권 취급 업소 중 영업을 중단했거나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지 않은 곳이 많은데다 가맹점 표시가 제대로 돼있지 않아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통시장과 인근 상점가를 활성화시킨다는 취지로 2009년 온누리상품권 사업을 시작했다. 또 소상공인공단은 온누리상품권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 전통시장과 상점가 내 점포 중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는 업소 중 일부는 폐업을 했거나 실제 가맹점이 아닌 곳이 있어 소비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12일 본보 조사에 따르면 대전지역 전통시장 안에 위치한 전체상점 중 10%가량의 점포가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대기업 프랜차이즈 등으로 상권을 조성해 소비자들의 발길이 잦은 은행동 으능정이 상점가와 대전역 인근의 상점가들의 경우 홈페이지 안내와 달리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지 않은 업소들이 있었다. 심지어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할 수 없는 업소가 가맹점으로 소개돼 있는 경우도 있었다.

신중앙시장 내 전당포는 금융업, 한민시장 내 어린이집은 교육서비스업으로 분류돼 가맹점 제한 업종에 속해있지만 홈페이지에는 버젓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소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전통시장을 찾은 가정주부 김현미(44·대전 동구)씨는 “김장철에 구입해야 할 품목들이 많아 인근 전통시장을 찾았지만 문을 닫아 황당했다”며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온누리상품권이 도입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처럼 사용에 제한을 받는다면 쓸모가 없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소상공인공단 측은 2009년 온누리상품권 사업을 시작할 당시 해당 상인회를 통해 온누리상품권 취급 가맹점 명단을 넘겨받아 실제와 다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시장 상인들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파악하다보니 일부 누락되거나 첨가된 업소가 생겼다”며 "일일히 찾아서 온누리상품권 유통망을 조사, 분석할 만한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