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번화가 불법정차 몸살
관련당국 계도위주에 그쳐

Untitled-4.jpg
▲ 사진=충청투데이DB
# 대전 유성구 궁동의 로데오거리 일원의 버스정류장은 매일 밤이 되면 주·정차한 택시들의 천국이 된다. 버스 정차를 위해 마련된 곳에 10여대의 택시들이 일렬로 늘어서 있다. 늦은 시간 늘 택시가 차도를 차지하면서 교통사고는 계속 이어졌고, 이 인근에는 사고 소식(?)만 기다리는 견인차들까지 도로를 점령한 지 오래. 이런 상황 탓에 정작 버스는 차도 중간에 정차하고, 승객들은 차도 위에서 버스를 타고 내릴 수밖에 없는 웃지 못할 풍경이 밤마다 연출된다.

대전지역 번화가를 중심으로 버스정류장 인근 도로를 택시들이 점령하면서 교통사고 등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지만 정작 경찰과 행정당국 모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택시에 대한 주·정차 단속 업무는 자치구와 경찰이 각각 맡아 처리하고 있고, 택시승강장 설치와 택시수요 조절 등 시설 및 정책에 관한 업무는 대전시에서 담당한다.

궁동 로데오거리처럼 고객을 기다리는 택시들이 길게 정차해 버스정류장까지 차지하는 사례는 비일비재하면서 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지만 당국은 수수방관하고 있다. 담당자들은 현행 규정 때문에 운전자가 탄 차량을 단속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차량이 5분 이상 정차를 해야 단속할 수 있는데 공무원이나 경찰이 현장에 나가는 순간 택시들이 ‘한 바퀴라도’ 움직이기 때문에 과태료 등을 부과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계도 위주로 단속 활동을 하고, 결국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는 셈.

하지만 누가 ‘더 많이 단속 책임을 갖는지’를 놓고는 자치단체와 경찰이 서로 다른 말을 한다.

대전경찰 관계자는 “택시 주정차 문제는 대전지역 전역에 걸친 골칫거리이지만 택시업은 서민과 연계돼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계도 위주의 활동을 한다”며 “우선적인 단속 권한을 각 자치구가 갖고 있고, 관련 인력도 많은 만큼 자치단체 차원에서 단속 활동을 더 활발하게 해야 할 사안”이라고 전했다. 

반면 자치구 관계자는 “주차가 아닌 차 안에 사람이 있는 정차의 경우 자치단체 공무원이 실효성 있는 단속을 하기 어렵다”며 “경찰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지만 솔직히 그런 부분이 미흡해 많이 아쉬운 것이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시 전역에 걸쳐 나타나는 고질적인 문제임에도 택시승강장 설치 등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대전시가 이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한다는 볼멘 소리도 나온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