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운영 대덕산단 폐수종말처리장 고발조치
市-금강청 “사전 영향검토 논의했다 vs 안했다” 언쟁

금강.jpg
▲ 사진=금강. 충청투데이 DB
대전시가 운영하는 대덕산업단지 내 폐수종말처리시설이 1년 넘도록 오염 기준치를 넘는 물을 금강으로 방류한 데 이어 실시간 수질측정장치(TMS)까지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5일 금강유역환경청,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덕산업단지 내 폐수종말처리시설(이하 대덕산단 폐수처리장)은 지난해 2월부터 최근까지 모두 7차례에 걸쳐 방류수 수질기준을 위반했다. 대덕산단 폐수처리장은 이 기간 동안 COD(화학적산소요구량) 기준(20㎎/ℓ)을 4차례 초과했고, T-N(총질소) 기준(20㎎/ℓ)도 3차례 넘겨 금강청으로부터 경고 및 개선명령을 받았다. 특히 해당 폐수처리장은 방류수 수질기준을 억지로 맞추기 위해 수질측정장치를 조작한 사실도 드러나 현재 고발 조치된 상황. 이런 사실은 지난 5월 대전시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밝혀졌다. 대덕산단 폐수처리장은 지난 9월 한국타이어 화재 때도 도마 위에 올랐다.

사고 당일 한국타이어 공장의 폐수가 유입되는 대덕산단 폐수처리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돼 일부 소방폐수가 그대로 금강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당시 금강청은 이런 우려에 대해 “대덕산단 폐수처리장 수질측정장치를 분석한 결과 법정 COD 등이 법정수질기준 이하로 배출됐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시가 대덕산단 폐수처리장으로 들어가는 일부 폐수를 대전하수처리장으로 연계해 처리하려고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하수관을 설치하면서 사전 영향검토를 하지 않은 사실도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해당 폐수처리장의 수질이 계속 문제가 돼 오염도가 높은 일부 공장의 폐수를 대전하수처리장으로 돌리는 하수관거 설치 사업을 했는데, 사전 영향 검토를 제대로 하지 않은 부분이 나중에 문제가 돼 현재 그 시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사업 시행 전 금강청 담당자와 구두협의를 통해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강청 관계자는 “당시 시에서 하수관 설치에 대한 문의를 해온 것은 맞지만 폐수의 하수처리장 유입에 따른 환경영향 및 수질기준변경 부분에 대해 서로 논의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결국 두 기관의 안일한 행정처리 및 사업진행으로 10억원의 세금이 낭비된 셈이다. 금강청의 적발 사항에 대해 시 관계자는 “수질측정장비 조작 부분은 운영을 위탁한 대덕산업단지관리공단 환경사업소 차원에서 한 일”이라며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 부분은 현재 한국환경공단에 기술 진단을 의뢰해놓은 상태고, 그 결과가 나오면 고도처리시설 추가설치 등의 수질개선 방안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