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인구 1727명 모자라
독립 선거구 사라질 위기
주소갖기·기업체 유치 등
정·관계 발빠른 대안마련

<속보>= 헌법재판소가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의 인구 하한선 불합치 판결을 내리면서 독립선거구 유지가 어려워진 보은·옥천·영동 등 충북 남부3군 선거구를 지키기 위한 지역 정·관계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3일자 1면 보도>

남부3군은 우선 ‘내 고장 주소갖기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외지에 주소지를 둔 공직자의 주소 이전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복안이다.

남부3군의 현재 인구는 13만 7257명으로, 헌재가 제시한 ‘2대 1’기준의 인구 하한선(13만 8984명)에서 1727명이 모자란다. 이 같은 선거구 축소 우려 속에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3일 직원조회에서 충북도와 국회의원, 도민이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 남부3군이 독립선거구로 유지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충북(충청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선거구 증설문제를 제기했는데 오히려 헌재의 결정으로 충북(8석)이 1석 줄게 됐다”며 “단순히 인구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인구와 면적, 농지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의석수를 배분할 수 있도록 논리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부3군의 인구를 조직적으로 증가시키거나, 정치권에 건의해 선거 구역을 조정해서라도 현행 독립선거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 같은 우려 속에 영동군의 ‘내고장 주소 갖기 운동’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영동군은 과거 인구가 5만명 미만으로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 내고장 주소 갖기 운동 등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바 있기 때문이다. 영동군은 기업지원조례를 획기적으로 뜯어 고쳐 귀농이나 귀촌자 유치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실제, 영동군은 지난해 귀농 지원책을 통해 1366명(850가구)의 도시민을 유입하는 성과를 이뤘다.

보은군은 우량기업체를 대거 유치해 선거구를 지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달 동부산업단지에 우진플라임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냈고, 임직원 600여명이 내년까지 이주하면 독립선거구를 유지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옥천군은 ‘내고장 주민등록 갖기 운동’을 내실화 해 당장 외지에 주소를 둔 공직자의 주소 이전 작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남부3군의 독립선거구를 지키기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새정치민주연합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지난 3일 국회의원식당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헌재의 결정에 대해 △선거구 획정 논의를 개헌 논의로까지 확대 △과소평가돼 왔던 충청권 선거구 증설을 위한 초당적 노력 △투표가치의 형평성뿐만 아니라 지방·농어촌의 지역대표성까지 고려 △선거구획정위원회를 독립기구로 두자는 4가지 사안에 합의했다. 이어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도 4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선거구 획정 문제와 통합청주시 청사 건립비 등 지역 주요현안과 관련해 대책회의를 가졌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남부3군에 인접한 괴산군 등을 통합 대상으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이는 자칫 선거구를 유리하게 조정하는 ‘게리맨더링’이란 비난을 자초할 수 있다”며 “도·농격차를 감안한 선거구 획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관계의 초당적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경철수 기자 cskyung7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