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특별반 민선 1기 인사운영 감사… 돈거래 주요쟁점
고위급 간부·일부 공무원 처벌될 수도… 市 상황 예의주시

민선 1기 세종시의 부적정 인사 의혹을 둘러싼 감사원의 조용한 움직임이 지역 내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다. 특별감사반의 수상한 움직임이 어떤 의도를 품고 있는지, 시 내부에 불안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는 게 그 배경이다.

특히 감사원이 민선 1기 부적정 인사 의혹을 돈거래가 있는 인사청탁과 연결, 해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몰아닥칠 후폭풍은 ‘메가톤’급이 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세종시 등에 따르면 감사원 특별감사반은 지난 8월말 민선 1기 세종시 인사운영 등을 타깃으로, 수시·기획 감사에 착수했다. 이후 세종을 오르내리면서 감사를 강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이 연초 미리 짜여진 감사계획과 별도로 수시·기획 감사에 착수했다는 점을 고려할때, 통상 조직 내부 제보에 의한 감사일 가능성이 크다는 게 시 내부 진단.

옛 연기군 및 민선1기 세종시 인사 인사운영과 관련, 적정 수준의 인사를 운영했는지, 돈 거래가 있었는지 여부가 이번 감사의 주요 쟁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보에는 승진 청탁 명목으로 고위급 간부와 일부 공무원사이 돈거래가 있었다는 구체적인 사항이 담겨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타깃은 민선 1기 고위급 간부 등 10여명 정도로, 감사원은 이들을 대상으로 계좌추적 동의서까지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세종시의 한 고위급 간부가 윗선으로 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명 ‘배달사고’를 냈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어, 향후 예상치 못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감사원은 당초 감사 인력 3명을 투입한데 이어, 감사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추가 인력을 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일각에선 민선1기 세종시가 비공개 전입 근무평점 조작 등 부적정 인사운영으로 안행부 ‘기관경고’를 받았다는 점 역시 감사원의 구미를 당기게 할수 있다고 진단한다.

비공개 전입 및 징계의결 등 인사운영 부적정, 결원산정 오류에 따른 정원을 초과한 승진임용, 경력경쟁 임용시험 서류전형 경력산정 부적정 등 인사비리 수준 등이 해당된다.

불투명한 전입 실시, 정원을 초과한 전입 충원 부적정, 공무원 가점대상 자격증 누락으로 인사상 불이익 초래, 특정인이 과한 징계처분을 받도록 인사위원회 운영, 경력평정 기간 설정 부적정 등 다양한 ‘기관경고’ 사유를 보다 깊이있게 집중적으로 파헤치겠다는 감사원의 의중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시는 민선 1기 고위급 간부와 일부 공무원들의 처벌 등 반드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 긴장감을 감추못하면서도 감사원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제보가 있었던 것 같다.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어 더 이상 할말이 없다. 감사원의 감사 종료 통보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