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개 기관·단체 중 57개만 이전… 일부 재정상 이유 부정적
“대한적십자사·재향군인회 등 청사신축 道이전 계획 의구심”

내포신도시.jpg
▲ 사진=충청투데이 DB

내포신도시 이전기관이 해마다 축소되는 등 충남도의 이전 의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29일 충남도의회 김용필(예산1·사진)의원에 따르면 도청이 80년 만에 도민의 품으로 돌아왔지만 대전시에 둥지를 둔 일부 유관기관·단체의 이전은 2년 가까이 묵묵부답이다.

도가 밝힌 ‘유관기관·단체 이전현황' 자료를 살펴보면 128개 기관·단체 중 57개 기관·단체만 이전했다. 여전히 71개(55%) 기관과 단체는 신도시 이전에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사설 21면

이 중에서도 19곳은 재정상의 이유로 부정적 의견을 피력해 도의 계획대로 이전이 가능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라는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문제는 이전 기관·단체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2012년 31곳, 지난해 21곳, 올해 5곳의 기관과 단체 등이 이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내년 역시 7개 기관과 단체가 이전할 뜻을 내비치고 있지만 재정 여건과 정주 여건을 고려할 때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는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용필 의원은 "도가 단계적으로 이전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도청이 이전한 2012년부터 기관 유치 현황을 보면 전망이 밝지 않다"며 "도청이전 초기 도는 신도시 건설을 목표로 당초 조기 이전 기관을 136개로 계획했지만 128개로 줄었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도를 향해 유관·기관단체들을 이전시키려 하는 의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던졌다.

김 의원은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와 재향군인회 등이 각각 2010년, 2008년에 각각 대전에 청사를 신축했다"며 "청사 신축을 말렸어야 했다. 이러한 부분을 사전에 고려하지 못한 도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도는 올해 추경을 통해 이전하지 않은 기관 건물에 개보수를 하려 했다. 신도시 발전을 위한 충남도의 역할과 노력이 의심스럽다"며 "도의 계획이 계속해서 무산됨에 따라 신도시는 신도시대로 발전이 더디고 홍성과 예산은 공동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 구체적인 로드맵과 홍성·예산 공동화 억제를 위한 계획이 더욱 명확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