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시교육감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청년들의 취업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청년들의 취업난은 학교, 기업, 사회, 국가 모두가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핵심 사안이다. 하지만 개인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일자리에 취업을 해야겠다는 강한 의지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전심전력을 다해야 만족할 수 있는 일자리를 가질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느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성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립정신이다.

우리가 바라는 성공에 법칙이 있는 것일까.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방법이 최상의 방안이다. 물론 성공에 대한 가치 기준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성공하고자 하는 목적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어느 경우든 성공의 여부는 마음먹기에 달렸다. 사람마다 성공을 하려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며 온 힘을 다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념과 결단이 미흡한 상태에서는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남보다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부지런히, 더 많이 일해야 한다.

몇 해 전, 중국 청도를 방문한 기회에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한국 기업인을 만난 적이 있다. 그 기업인은 2000년 초에 한국에서 다니던 유망 대기업을 그만두고 청도에서 창업에 성공해 비교적 많은 수익을 내었으나 예기치 못했던 여러 복합적인 상황들로 적자가 누적되면서 결국 회사 문을 닫게 됐다고 말했다. 사업실패 후 최소한의 생활유지에 도움을 주던 친밀한 동료 한국기업인들이 발을 끊었을 때 원망과 분노가 일었으나 그들 역시 과거의 자신과 마찬가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이해하고 내 스스로 다시 일어서야겠다는 자립심으로 새로운 기업을 만들어 성공한 경험담을 들려주었다. 결국 그 기업인이 성공한 이유는 다시 일어서야겠다는 굳은 의지와 자립정신을 기반으로 한 꾸준한 노력이었다.

항상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답을 던지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생활 속에서 보람차게 일해야 한다. 성공을 위한 물꼬를 자신 스스로 터야 한다. 인생에서 한 번도 넘어지지 않고, 세상을 걸어온 사람이 있을까. 혹 넘어진다 해도 절망하지 말고 자력으로 일어서서 용기를 가지고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 난세에 영웅이 난다는 말을 상기하고, 어떤 환경이 주어지더라도 두려움 없이, 끝까지, 유용한 삶을 살아야겠다는 굳건한 의지로 무너지지 않는 인생의 탑을 쌓아 나가야한다.

지치지 않고 인생길을 완주하는 마라토너, 늠름한 마라토너로 세상에 부끄럼 없는 사회에 유익한 존재가 돼야겠다는 자세로 매진해야 한다. 조그만 사적 이익에 치우쳐서 불필요한 일에 얽매기보다 공익을 중시하는 봉사 정신으로 일해야 한다.

자아의 만족에 앞서 남의 생명력에 생기를 불어 넣을 때 가장 큰 보람을 안겨준다는 사실을 알고, 작은 실패 앞에 어쩔 줄 모르는 나약한 사람이 돼서는 안 된다. 일이 뜻대로 성취되지 않거나 어떤 두려움에 부딪혔을 때나, 곤경에서 헤맬 때, 모든 것을 극복하는 예지의 통찰력을 갖추고 담대한 정신으로 끈기 있게, 확고한 인생관을 가지고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사회의 지도자가 돼야 한다. 하루를 살더라도 자신의 의지를 이끌고 험산준령을 넘을 수 있는 패기로 무한도전을 해야 한다.

희망과 용기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일념을 가지고 자립정신으로 일해야 한다.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거나 뒷걸음쳐서는 안 된다. 어떤 경우라도 헛된 것에 매몰되지 말고 생산적인 삶을 위해 멈추지 말고 끝까지 매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자신을 성공의 길로 안내하는 운전자, 자신을 멋지게 운영하는 똑똑한 경영자가 돼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