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등록 없이 무기명 투표

최근 교육위원회 의장단 구성을 놓고 잇단 파열음이 일고 있는 가운데 현행 '교황식' 선출방식이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대전시·충남도교육위원회에 따르면 현행 교육위 의장단은 교육위원의 무기명 투표를 통해 선출하고 있다. 이는 이른 바 '교황식 선거제'로, 후보등록 등의 절차없이 자율적인 검증을 거쳐 선출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최근 시·도교육위의 의장단 구성 과정에서 교육위원간 편가르기와 감투싸움 등으로 비화되자 현 제도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충남은 현재 의장단 구성을 놓고 내부 갈등이 심화되며 이틀째 파행을 겪다 겨우 회의를 속개하는 등 '반쪽 교육위'로 전락한 상태다.

파행화의 배경에는 교육위원들간 사전 논의된 '의장단 구도'가 불씨의 요인.

앞서 지난달 31일 의장단 선거를 치른 대전도 당시 후보들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선거 도중 위원간 고성이 오가는 등 막판까지 진통을 겪었다.

일부에서는 선거 전날 몇몇 위원들이 모여 자체 의견을 조율했다는 담합 주장도 제기됐다.

이처럼 최근 교육위 의장 선거가 잇딴 잡음에 휩싸인데는 선거 자체가 감시자 없이 '그들만의 선거'로 치러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교육위 의장의 권한도 '또 다른 교육감'으로 막강한 지위와 권력을 누리는데다 최근 들어 교육감 출마의 디딤돌로 활용되면서 의장 선거가 로비와 담합의 장으로 변질되는 폐단을 낳고 있다.

교육계 원로들은 "최근 교육위 의장직에 대한 매력은 강해진 반면 선출방식은 매우 허술하다"며 "일부 공개 절차를 도입하는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