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토론회 반대측 불참 의사
“평준화 끝난일… 대화여지 없어”
일부선 정치적 이용 우려 제기

천안지역의 한 시민단체에서 추진 중인 '천안 고교평준화 조례 개정안 부결이후 긴급 현안 토론회'가 반쪽자리 행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평준화 정책이 시기상조라며 반대 입장을 밝힌 토론자들이 모두 불참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토론회가 객관성을 담보하기 힘들뿐더러 정치적으로 흐를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천안고교평준화시민연대와 천안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등은 24일 천안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천안고교평준화 조례 개정안 부결,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제목의 긴급현안토론회를 개최한다.

조례 개정안 부결과정의 문제점과 향후 대책마련을 주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토론회에서는 평준화와 관련된 찬반 양측의 주장을 듣기가 힘들게 됐다. 반대 입장을 가진 도의원들이 참석하기 힘들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의원은 "주민입장에서는 의원들의 결정에 대해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이미 끝난 상황이다. 천안 고교평준화는 더 이상 대화의 여지가 없다. 의원이 나가서 토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결국 이날 토론회는 '평준화 추진 상황 및 대책'에 대한 발제를 맡은 전석진 충남교육청 교육과정과장을 제외한 나머지 토론자가 전부 찬성 측으로 꾸려지게 됐다.

일각에서는 이번 행사가 객관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다. '천안고교평준화의 당위성'(제2발제)이나 '도의회 무기명 투표 과정의 문제점'(지정토론) 등에 대한 발표가 예정된 상황에서 반대 측의 불참은 예상된 수순이라는 것이다.

최근 한 방송사의 평준화 토론에 참가해 반대 주장을 편 B 씨는 "자기들 단체 광고하고 들러리 세우려 할 게 뻔한 데 바보가 아닌 이상 누가 참석을 하겠냐"며 "방송은 객관성이 담보되니까 참석했지만 시민단체의 토론회는 요청이 와도 가기가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게다가 이날 시민 자격으로 지정토론자로 나서게 될 C 씨는 지역에서 정치인으로 활동하며 여러 차례 선거에 나선 인물이기도 하다. 교육 정책이 정치적으로 이용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연대의 한 관계자는 "반대 측 입장도 들어보자 해서 연락을 드렸는데 거부한 상황이다. 애초에 기획을 찬성 쪽만 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미 새누리당도 정치적으로 결정하지 않았냐.

시민이건 정치인이건 공개적인 장소에서 밝히는 주장을 들어볼 수는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