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교통정체 해결코자 우회전 차로 추진
“자전거전용도로 뜯어야만 가능해” 지적

도안버스전용차로.jpg
▲ 사진 = 충청투데이 DB
대전시의 근시안적인 교통정책에 대해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대중교통의 핵심인 통일성과 편의성, 안전성을 외면한 채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도안신도시에서만 운영하고 있고, 출·퇴근길 극심한 교통정체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보다는 일부 차로개선 등 미봉책으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내년 4월까지 출·퇴근길 극심한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도안동로의 우회전 차로 등 도로개선을 위해 6억 5000만원을 투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도안신도시 내 신규 공동주택에 입주한 주민들의 민원에 따른 것으로, 차량정체 현상을 다소나마 완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안동로에 대한 도로구조 개선을 통해 용반교~계룡대교네거리와 옥녀봉네거리, 옥녀봉삼거리 등 3곳에 대한 우회전 차로를 추가 확보키로 했다.

용반교~계룡대교네거리는 도안동에서 계룡지하차도로를 진입하는 우회전 차량과 유성방향으로 직진을 하기 위한 차량들로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으며, 옥녀봉네거리는 유성에서 목원대 방향으로 우회전 하려는 차량과 도안동 방향으로 직진하려는 차량들로 평상시에도 혼잡이 이어지고 있다.

또 옥녀봉삼거리는 유성방향에서 도안아이파크아파트와 도안수목토아파트 방향으로 가려는 차량과 직진 차량이 뒤섞이며, 교통체증을 가중시키고 있다.

그러나 수년전부터 이 같은 현상이 예견됐다는 점에서 수억원의 예산 편성에 대해 ‘혈세낭비’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교통영향평가 등의 사전절차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반영되지 못했고, 우회전 차로를 확보하기 위해선 수억원의 혈세로 조성된 자전거전용도로를 뜯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재 시는 해당 도로에 위치한 자전거도로를 인도 위로 이설해 우회전 차로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시민들은 “시민들의 혈세를 낭비한 데 따른 담당 공무원들의 책임도 따라야 한다”고 전제한 뒤 “중앙버스차로제가 교통사고율을 높이고 차량정체의 주범이라면 제도를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시 관계자는 “도안신도시를 계획할 당시에는 차량정체에 따른 문제점들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그러나 계획에 없었던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들어서면서 이러한 문제점들이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