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뿐인 정부 고용대책안
질낮은 일자리 탈피 재취업 제도
실상은 단순노무직·경비직 치중
전문인력 구인업체도 ‘청년’ 선호
매칭돼도 근로환경 등 처우 불만

질 낮은 일자리를 탈피해 맞춤형 취업지원을 추진한다던 장년고용종합대책이 실제로는 명칭만 바뀐 ‘포장’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맞춤형 취업지원 직종 대부분이 금형과 용접 등 청년층이 기피하는 인력부족 직종에 국한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정부는 ‘일하는 장년, 활력과 보람있는 노후’라는 슬로건 아래 장년고용종합대책안을 발표했다. 주요 골자는 구직자 특성을 감안하고, 사회공헌과 재정일자리 확충을 통해 장년층의 재취업 및 고용 안정을 꾀하겠다는 대책으로 장년취업인턴제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 같은 대책이 발표된 이후 관련업계나 기관에서는 환경이 개선되거나 변화되지 못했다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와 위탁기관에서의 대다수 구인이 단순노무와 경비직 등에 치중해 있어 대책 자체가 실효성을 갖기 어려운 것이다.

실제 본보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의 구직자대비 취업률은 지난해에 비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양질의 일자리는 늘어나지 못했다.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관계자는 “중장년 구인을 희망하는 업체가 한정적인 데다 대부분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곳은 청년층을 선호하고 있어 구직자와 업체를 매칭 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매칭이 된다 하더라도 처우나 근로환경의 문제로 그만두는 중장년 근로자들이 많아 애로사항이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위탁기관인 중소기업융합연합회도 상황이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 중소기업융합연합회 측은 대덕특구 등 퇴직 과학자와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재취업 프로그램을 실시했으나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중소기업융합연합회 관계자는 “전문성을 갖춘 인력일수록 단순노무직에 비해 구인업체와 맺어주는 일이 매우 어렵고 까다로운 게 현실”이라며 “또 장년취업인턴제도 청년취업인턴제도와 차별성이 없어 기업 측에서는 장년이나 청년이나 똑같은 혜택을 받으니 굳이 장년층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수집해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는 방침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단기간에 중장년 고용대책을 바꾸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며 “다만 상황을 꾸준히 체크하고 정보를 수집 중에 있고 현장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