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경찰의 날
유성경찰서 신설 224명 요청에 기재부 123명 가량 논의
대전청 1인당 담당인구 606명… 경기도 이어 가장 열악해

‘제69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충청권 치안력 소외’ 문제가 재조명받고 있다. 유성경찰서 신설과 동부경찰서 이전 사업 등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대전경찰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인력 부족 문제에 대한 정부 및 지역 정치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경찰은 지난해 12월부터 유성구 죽동의 1만 3469㎡ 부지에 총사업비 177억 2400여만원을 투입해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의 유성경찰서 신축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유성서 신설은 신도시 개발 등으로 급증하는 유성지역의 치안 수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자치단체의 행정구역과 경찰서 관할 구역이 달라서 생기는 주민 불편을 없애기 위해 2011년부터 5년 계획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내년 8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공사는 현재 공정률 약 23%를 보이고 있다.

경찰서 건물을 새로 짓는 작업은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경찰 인력이다.

지난 16일 열린 대전경찰에 대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현락 대전청장은 업무보고를 통해 “유성서 신설과 관련, 치안여건을 감안해 224명의 소요정원을 요청했지만 현재 123명 정도의 인원으로 기획재정부 심의 중”이라며 “이대로라면 다른 일선서에서 인력 차출이 불가피한 만큼 대전지역 경찰 인력 증원을 위해 국회의원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특히 대전경찰은 이번 국감에 앞서 5대 범죄 검거율이 전국 최하위권인 것으로 조사되며, 치안력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4년 동안 △살인 △강도 △강간 △절도 △폭력 등 5대 범죄 검거율을 분석한 결과 전국 지방청 중 대전경찰이 매년 꼴찌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원인을 살펴보니 우선 가장 큰 문제가 대전에 경찰 인력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점"이라며 "대전청 정원이 2533명, 경찰 1인당 담당인구가 606명으로 경기도에 이어 가장 열악한 상황"이라고 대전지역 경찰력 부족 문제를 꼬집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