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공동화 현상 물론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 줄 것”
“오늘 결의안 채택… 수도권 이전 차단 법령제정 촉구

제천시의회가 세명대학교의 경기도 하남시 제2캠퍼스 설립을 막기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시 의회는 21일 개회하는 ‘제22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시 의회는 세명대가 분교를 건립할 경우 지역 공동화 현상은 물론,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란 입장을 결의문에 담아 건립 시도를 중단해 줄 것을 촉구할 방침이다. 또 충북도와 제천시에도 지역대학의 육성과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정부와 국회에도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지방 대학교의 수도권 이전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관련 법령 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의회는 이런 내용의 결의안을 세명대 총장과 충북지사, 제천시장, 국회의장, 교육부장관, 송광호 국회의원 등에 보낼 예정이다.

하지만 세명대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미지수다. 받아들이기에 따라서는 지역 발전을 위한 상생을 요청하는 수준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자칫 대학의 생존 문제를 간과한 일방적인 ‘압박’으로 비쳐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제천이 지역구인 강현삼(56)·윤홍창 충북도의원도 지난 1일 제천시에 세명대학교 하남캠퍼스 설립 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법과 세명대학교가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 계획을 포기하고 지방 거점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구 노력을 기울이라고 촉구했다.

이런데도 불구하고 세명대의 지역 이탈 움직임이 멈추지 않자 제천시도 주민등록을 옮기는 지역 대학 재학생에게 50만원(지역 상품권)을 지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제천시 관내 대학 협력 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등 세명대 잡기에 총력을 쏟고 있다.

세명대는 제천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1만3000여 명의 학생과 교직원이 재직 중이다. 지역 내 경제 활동 영역에서도 3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세명대는 지난 2월 경기도 하남시의 대학유치 공모에 응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이달 중 TF팀을 구성하고 MOU 체결을 준비 중이다.

한편, 제천시의회는 21일 나흘간의 일정으로 ‘제22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의회는 이번 임시회에서 ‘제천시 관내 대학 협력 지원 조례안’ 등의 조례안을 처리하고, 세명대학교 하남시 제2캠퍼스 추진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할 계획이다. 또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검토도 이뤄진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