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춘추]
조한중 충남도 해양수산국장

1994년 11월 유엔해양법 협약이 발효되면서 세계적으로 해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바다를 접하고 있는 일본, 중국과 200해리 배타적 경제수역(EEZ)을 둘러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그 어느때 보다도 신(新) 해양산업이 부상하고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2010년 KMI(한국수산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GDP 규모는 세계 총생산량의 5~10% 정도를 차지하며, 우리나라 총 8%를 점유하고 있어 향후에도 국가경쟁력이 해양산업에 좌우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 해양산업은 전통적인 해운·항만·수산·관광등에서 벗어나 IT(정보통신기술) 및 MT(해양과학기술)융합에 의한 기존 해양산업의 고도화와 신영역(해저자원·해양신소재·심해기술)을 포함하는 신개념이다. 충남도는 1242㎞의 해안선과 358.8㎢의 갯벌등 천혜의 미래자원 보고인 바다가 있어 그동안 지속적으로 해양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으나 해양산업 관련 연구와 타지역 보다 구체적 비교우위에 있는 기초자료가 미흡하고, 신규사업 발굴 또한 상대적으로 제약을 받는등 시대 흐름에 맞춰 적극 대응하지 못해온 것이 그 동안의 현실이다.

이에 반해 이미 3~4년전부터 부산·제주·인천에서는 해양산업 종합육성 계획을 통해 신 해양산업 분야 선점과 지역경제 활성화 발판 마련을 위해서 각 축전을 벌이고 있다.

충남도에서도 때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은 지난해 7월 해양건도 기치 아래 해양수산국 출범과 함께 해양산업 분야 조직 신설을 통해 수산·해양자원 및 과학기술·해양관광·해운항만·해양환경보전 및 안전 5개분야의 사업 발굴로 신 해양산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해양산업 종합육성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를 충남발전연구원과 함께 분야별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해양산업 연구회를 구성해 10월부터 매월 분야별·주제별 정기적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충남도 해양산업 육성 방향 설정과 국비 확보를 위한 신규 사업을 발굴 할 계획이다.

수산분야는 수산가공·유통등 고도화 및 6차산업화 방안도출, 해양자원 및 과학기술분야는 해조류산업, 신생에너지, 해양바이오등 R&D 정책발굴, 해양관광분야는 해양레저장비, 해양관광콘테츠 개발 등 특화 관광개발 정책 수립, 해운항만물류 분야는 해운산업, 물류서비스등 해운 및 항만 기반조성, 해양보전 및 안전 분야는 해양오염방지, 안전등의 해양 보호정책 발굴을 중점 연구할 계획이다.

그동안 지구의 71%에 해당하는 바다는 무한한 자원의 보고이면서 인류 최후의 프런티어(frontier)라는 다소 낭만적이며 추상적인 이미지로 있어 왔다. 그러나 이제 바다는 개척과 경쟁의 새 단계를 맞고 있다.

해양력은 한 나라의 생존과 위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국가는 물론 인류의 미래는 자원의 보고인 바다의 개발에 달려 있다. 충남도의 바다는 생존과 번영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치를 지닌 소중한 삶의 공간으로서 210만 도민과 함께 신 해양산업 발전을 위해 매진한다면 충남도가 머지않아 명실상부한 ‘환황해권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