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일정·세월호법 협상 병행할듯 이르면 22일 김무성과 회동
큰 틀서 정상화협상 물꼬 트고 최종합의 이완구·박영선 몫으로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에 문희상 의원이 선임되면서 국회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기국회 개원 후 3주째 개점휴업 상태인 국회가 세월호특별법 타결 등 정국 정상화를 위한 돌파구 마련 가능성이 높다. 새정치연합 문 비대위원장이 22일 김무성 대표를 만나 정국 정상화 방안과 세월호법 조율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세월호법에 대한 여야의 시각차가 커 세월호법과 국회 정상화 협상이 일괄 타결되기는 어렵지만 양측이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하는 상징적 차원의 협상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문 비대위원장은 난국 돌파를 위해 청와대는 물론 새누리당과의 대화 의지를 나타냈고 "특별법처리와 정국 정상화를 위해 여야 대표회담을 22일 제안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또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서는 "여당도 살고 국회도 살고 나라도 사는, 한꺼번에 다 사는 길을 가야지 죽자는건 안 된다"라며 "내게 복안이 있지만 지금은 상황이 아슬아슬해 구체적으로 얘기하거나 보여줄 수는 없다. 지켜봐 달라"며 난국 타파를 위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새정치연합의 비상대책위원장에 문희상 의원이 추대된 것을 축하드리고, 또 환영한다"며 "문희상 위원장은 대표적인 의회민주주의자로 평가받는 존경받는 정치지도자이다. 국회정상화에 큰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문 비대위원장은 국회 의사일정에 참여하면서 세월호법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는 '투 트랙' 전략으로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와 문 비대위원장 사이에서 논의가 긍정적으로 진행되더라도 두 여야 대표가 직접 의사일정에 합의할 가능성은 낮은 것 같다.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가 이른바 ‘투 톱’의 역할 분담을 강조하면서 문 비대위원장이 협상에 직접 참여하는 것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문 비대위원장이 김 대표에게 '유연한 대안’을 제시하면서 협상의 물꼬만 터주고 최종 합의는 이완구·박영선 원내대표의 몫으로 넘겨줄 것이란 관측이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직권 결정한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따라 26일 국회 본회의가 예정된 만큼 주초 여야 대표 협상 결과가 정국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