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예산 3조 8248억원 편성 … 경자구역 관련 추경안 통과

충북도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이 큰 수정없이 도의회 상임위원회 예비심사를 통과하면서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의 순항이 예상된다.

충북도는 이번 정례회에 3조 8248억원의 추경예산안을 상정했다. 기정예산보다 2195억원 증액된 금액이다.

도의회 4개 상임위원회는 지난 18일 예비심사를 통해 증액안 중 16개 사업 54억 9000여만원을 삭감했다. 집행부가 요구한 2195억원의 2.5% 수준이다.

몇몇 사소한 사안들 외 굵직한 사업 대부분이 삭감의 칼날을 피했다.

특히 경제자유구역 관련 추경안들은 모두 무사통과됐다.

먼저 에코폴리스 지구개발 출자 동의안이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경자청과 충주시가 분할 개발 방식과 특수목적법인(SPC) 지분율에서 이견을 보인 점은 큰 걸림돌이 되지 않았다.

이 동의안이 부결된다면 향후 개발 일정에 차질을 빚어 1년 반 뒤인 2016년 2월 지구 지정이 자동 해지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례회가 열리기 전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반대 의견을 보이던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부지 조성 예산안’도 별 이견 없이 상임위를 통과했다.

정례회 개회 이전 일부 의원들은 MRO 선도기업과 우선 양해각서를 체결하지 않으면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않겠다고 했지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 사업의 과정상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결국 손을 들어줬다.

가장 덩어리가 큰 오송 바이오메디컬 원형지 개발비(70억원)나 진천 외국인 투자지역 개발에 필요한 토지 매입비(38억원)도 원안대로 처리되면서 충북도의 가슴을 쓸어내리게 했다.

상임위를 통과한 예산안들은 22일과 23일 열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의 역시 큰 어려움 없이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사업들이 지역발전과 밀접한 현안들로 부분적으로는 문제가 있더라도 큰 틀에서는 반대할 이유를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예결위를 통과한 추경안은 오는 30일 본회의에 상정 처리된다.

이용민 기자 lymp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