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 못하고 법적 다툼 혈안, 정치 신념 의구심”
“전 시장·언론사·생체회 잇단 고소·진정, 맞대응

이근규(54·새정치민주연합) 제천시장이 자신의 정치 신념처럼 내세우고 있는 ‘시민 대통합’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겉으로는 ‘대통합’을 외치면서도 속으로는 지난 6·4지방선거에서의 앙금을 풀지 못한 채 ‘고소고발’을 이어가고 있다.

지방선거 당선자 시절에서부터 출범 후 공식적인 자리에서 줄곧 강조했던 ‘대통합’이 말 뿐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 시장은 선거 과정에서 빚어진 일로 전임 시장을 고소해 맞고소를 당한데 이어 자신을 비판한 언론과 지역주민과도 고소·진정 등의 법적 다툼을 이어가고 있다.

자치단체장이 시정에 총력을 쏟아도 모자랄 판에 법적 다툼을 하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시장은 6·4 지방선거를 앞 둔 지난 5월 27일 최명현(63·새누리당) 전 시장을 청주지검 제천지청에 허위사실 공표와 후보자비방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시장으로 취임 날이었던 7월 1일에는 자신을 비판하는 내용을 보도하고 전재했다는 이유로 언론사 2곳과 해당 기자 등을 상대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장을 냈다.

이 시장은 이날 시내 한 복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통합 시정’을 재차 강조했었다.

이 시장은 이런 법적 공방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 “잘못된 사실을 바로잡고, 명예 회복을 위한 것일 뿐 ‘대통합’과는 별개”라며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선거 때 쌓인 앙금을 ‘포용’하지 못하고 법적 다툼으로 해결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지역 여론이다.

이 시장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전 시장과 언론도 맞대응에 나섰다. 최 전 시장은 이 시장이 고소장을 낸 직후 곧바로 허위사실 공표와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 시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지역 일간지 등 2개 언론사도 이 시장이 당선인 시절 기자회견에서 발언한 내용을 토대로 명예훼손 등의 혐으로 고소할 예정이다.

지역 인터넷 언론 A기자의 경우에는 “이 시장이 고소했던 내용과는 아무 인과관계도 없는 자신을 고소했다”며 이 시장을 상대로 무고 혐의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생활체육인들도 법적 다툼에 가세했다. 제천한방스포츠클럽 회원들은 최근 올림픽스포츠센터 수탁자 선정 과정에서 이 시장이 특혜를 제공한 의혹이 있다며 청주지검 제천지청에 진정서를 냈다.

시민 이모(40)씨는 “이 시장이 고소고발을 남발해 역으로 고소고발을 당하는 신세가 된 것 같다”며 “선거 후 대승적 차원에서 화합의 손을 내밀어야 할 시장이 마지막 보루인 법으로만 해결하려는 모습이 너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