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의원 5명에 10개 주요현안사업 설명… 소통창구 기대
당진~천안고속道 시급… 기재부서 제외돼 정치권 협조 절실

22일 열릴 새정치민주연합의 충남도 예산정책협의회가 도의 내년도 국비확보사업의 화룡점정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획재정부에 목표 이상의 반영성과를 도출한 도는 내년 주요 3대 국비확보사업 가운데 서해안 복선전철과 당진~천안 고속도로 사업 타당성을 적극 알릴 계획이어서 어떠한 열매를 맺을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감을 갖게하고 있다.

21일 도에 따르면 새정치연합와 충남도간 예산정책협의회가 22일 오후 2시 도청사에서 열리며 새정연측에서는 신기남(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박수현(충남도당위원장)·이춘석(예결위간사)·장병완(예결위위원)·박완주(예결위위원) 의원 등 5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도는 △서해선 복선전철(홍성~송산) △당진~천안 고속도로 건설 △장항선 복선전철화(신창~홍성~대야) △보령 원산도 테마랜드 조성 △충청유교문화원 건립 △충청유교문화권 개발 △ 덕산~고덕IC(국도 40호) 확포장 △보령~부여간(국도 40호) 확포장 △서북~성거(국도 23호) 확포장 △고도보존 및 육성 등 총 10개 주요현안사업을 설명한다는 계획이다.

도의 최종 목표는 기재부에 반영된 예산은 물론 추가 국비확사업까지 예산을 확보하는 것. 이 가운데 이번 새정연과의 예산정책협의회는 도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최적화된 소통창구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는 이미 새누리당 정책협의회와 홍문표 예결위원장의 측면지원을 통해 서해안 복선전철 내년도 사업추진 예산 300억원을 반영하는 등 절반이상의 성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는 나머지 주요현안사업의 예산확보를 통해 내년도 국비확보의 화룡점정을 찍겠다는 복안이다.

그 중심에는 당진~천안 고속도로 건설이 있다. 충남 서북부 산업지대와 내륙을 연결하는 물류수송망 확충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추진하는 당진~천안 고속도로 건설은 현재 아산~천안구간(20.95㎞) 설계만 완료된 상태로 도 입장에서 국비확보가 절실한 사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정부가 지난 8월 제2서해안 고속도로 건설의 조기추진 의사를 정부가 밝히며 당진~천안 고속도로 건설이 명분을 얻었지만 이번 기재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못하면서 정치권의 협조 없이는 내년도 사업추진이 요원한 상황이다.

도는 주요 국비확보 현안사업에 대한 현장방문까지 계획하면서 새정치연합과의 정책공조를 확고히 다질 계획이다. 이러한 도의 전략이 어떠한 빛을 발하게 되는지 지켜볼 대목이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