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성추행교수 후속대책
기존교수들 윤리의식 교육나서
임용과정 자질검증도 대폭강화
해당교수는 현재 ‘해임’ 처분돼

최근 교수가 제자를 성추행했다가 해임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교수들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윤리강화 방안에는 기존 교수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도 높은 워크숍은 물론 교수 임용과정에서의 기본적인 자질 검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KAIST 등에 따르면 이 대학 A 교수가 자신의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을 상대로 수차례 성희롱·성추행한 사실이 발각돼 지난달 31일 해임됐다.

A 교수는 자신의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인 B 씨를 술자리로 불러내 자신의 무릎에 앉히는가 하면 볼을 꼬집는 등 수치감을 느낄 수 있는 신체적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술자리에서 화를 내며 밖으로 나가는 B 씨에게 ‘실수했다’고 사과를 해 놓고도 2차례나 입을 맞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일로 B 씨가 학교를 자퇴했으며, 해당 연구실도 사실상 해체됐다.

이에 B 씨는 지난 7월 교내 성폭력위원회에 이같은 사실을 기록한 진술서를 제출했다. B 씨의 진술서에는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이 당했던 성희롱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자 A 교수가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KAIST는 교수의 성관련 사건에 대한 무관용(ZERO Tolerance) 원칙을 들어 사직서를 반려하고 지난달 31일 위원회를 열어 해임 처분했다.

사건이 발생하자 KAIST는 부랴부랴 교수들의 윤리부문에 대한 강화에 나섰다. KAIST는 지난달 전체 학과장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자질과 윤리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데 이어 모든 교수들을 대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교수 임용 과정에서 윤리 부분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AIST 관계자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사직서를 반려하고 해임을 결정했다”며 “교수들의 윤리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