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野불참 비상 시나리오 마련”… 상임위 계획 논의
비판 목소리도… 이재오 “출구막는 정치 책임 돌아올 것”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법 협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국회정상화를 요구하자 단독국회 개회 수순 밟기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한 단독국회 개회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민생법안 분리처리에 대한 충분한 명분이 쌓였다고 판단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17일 소속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를 갖고 지난 16일 국회의장이 발표한 의사일정에 따라 상임위원회 활동계획과 야당 불참 시 상임위별 대책, 추후 국회일정 등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

이날 회의에서 17일부터는 상임위원회 활동을 시작하고 26일 본회의, 29~3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10월 1일~20일 국정감사(20일간), 22일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 23~28일 대정부질문(4일간), 31일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를 열고 "어제 있었던 당·청 회동에서도 박근혜 대통령께서 '세월호 관련 여야의 재합의안이 여당의 마지막 결단인데 이 선이 무너진다면 사법체계의 근간이 훼손되어 법치가 무너지고 우리 사회는 끝없는 반목과 갈등만이 남을 것이다'이렇게 말했다"며 "'심각한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경제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국회의 협력이 절실하다' 이런 호소에 가까운 말씀이 있었다"고 당청 회동 분위기를 설명했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은 국회 정상가동을 위한 법안심의, 국정감사 준비, 예산안 처리 등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하면서 야당의 참여를 계속 호소하겠다"며 "특히 야당이 민생경제법안 처리의 분리처리를 계속 거부할 경우에 대비해 비상 시나리오를 마련해서라도 민생법안처리 등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께서 결단을 내려 정기국회 의사일정이 정해졌다. 26일 본회의가 열리고, 29~30일까지 교섭단체대표연설, 10월1일~20일까지 국정감사, 10월23~28일까지 대정부질문 순"이라며 "궁극적으로 12월2일 예산안 본회의 통과를 잠정해 의사일정으로 그동안 야당을 존중해 단독으로 국회 운영을 상정하지 않았지만, 이제 국민과 나라를 위해 결단을 해야 될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여당과 대통령을 향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이재오 의원은 "야당이 꼬이면 여당이 풀어야 되고, 여당이 꼬이면 청와대가 풀어줘야 한다.

출구를 열어줘야 한다"며 "어차피 여당은 정권을 보위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이 여당이 어려움에 처하면 청와대가 풀어줘야 되고, 야당이 매우 어려우면 여당이 출구를 열어주고, 이렇게 출구를 열어주는 정치를 해야지 출구를 있는 대로 탁탁 틀어막아 버리면 결국 그 책임은 정부 여당에 돌아간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우리 속담에 '동냥을 못 줄망정 쪽박은 깨지 말라"' 정치권에도 맞는 말"이라며 "여야 간에도 맞는 말이다. 상대방에게도 맞는 말이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 출구를 못 열어 줄망정 쪽박까지 깨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