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주말까지 세월호법 합의 노력 다음주부터 민생법안 분리 처리”
야, 대통령·여당에 특별법 촉구 정의장, 원내대표 통화 합의 압박

여야가 국회 파행 장기화에 따른 비판에 거센데다 국회의장단도 국회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서 이번 주말이 국회정상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오는 15일 국회 본회의에 앞서 이번 주말까지 세월호특별법 타결을 촉구하면서 '민생과 경제' 법안의 분리처리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1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주말까지 세월호 특별법에 합의가 안 된다면 새로운 협상의 노력은 계속 하되 다음 주부터 민생경제법안 분리 처리에 꼭 동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민생을 위한 국회활동이 더 이상 멈춰서는 안 된다"며 "여야 합의하에 상임위와 법사위를 거쳐서 본회의에 계류 중인 법안들을 국회법에 정해진 대로 의장께서 직권상정해서 처리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박영선 원내대표 만나긴 하겠지만 우선 그 전제가 야당의 입장을 확실하게 해주셔야 여야 원내대표간의 대화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다"며 "동시에 국회의장이 파행을 방치하지 말고 법률이 상정한대로 국회의장의 권능을 발휘해서 국회를 정상화시키는 역할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지금까지 세월호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이미 60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이 소요됐고, 또 앞으로 인양을 할 때는 몇 천억 원이 들어간다고 한다"며 "이제 추석 연휴가 끝나고 이제 새롭게 출발하는 마당에 유가족들께서 (이라크 반군에게 희생 당한 미국)소토로프 유가족들이 보여준 진정한 애국심과 용기를 발휘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세월호 특별법 해결을 위한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민생법안관련 정책간담회에서 "대통령과 청와대,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 눈 딱 감고 해결해야 한다"며 "부정부패, 적당주의에서 빚어진 안전 불감증에서 벗어나서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우리 모두의 법"이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제 세월호법 뒤에는 여당을 옴짝달싹 못하게 하는 청와대가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 됐다"며 "'세월호법을 국회에서 알아서 하라'고 이야기 하면서 청와대가 뒤에 숨어있는 것은 비겁한 일"이라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우윤균 정책위의장은 "(새누리당이 주장하는)의료영리화를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또 빚을 내서 집 사라고 하는 각종 부동산규제완화법, 또 카지노 등 사행문화를 조장하는 경제자유구역법 등 모두 서민 민생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다"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서민들의 주머니를 채워주는, 그리고 생활비를 줄여주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진짜민생법안에 대해서도 실제로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이번에 여실히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화 국회의장은 정기국회 정상화를 위해 11일까지 의사일정에 합의해 줄 것을 여야 원내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장은 이날 양당 원내대표에게 이틀째 전화통화를 갖고 국회정상화를 촉구한데 이어 이날까지 의사일정에 합의가 없으면 12일 국회운영위에 의사일정에 관련한 협조 공문을 보낼 예정으로 있는 등 여야 합의를 압박하고 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