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추석민심 입맛대로 해석 새누리, 민생법안 분리 처리 시급 새정치연합,
세월호특별법 우선 연휴기간 변한 것 없이 입장 반복

▲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싼 여야간 대치로 국회가 제 구실을 멈춘 가운데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바리케이드들 너머로 국회 본청 건물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국 분수령이 될 추석민심에 대해 여야가 자신들의 입맛대로 엇갈린 해석을 내놓았다. 여야는 10일 추석민심을 전하면서 기존 입장만 되풀이한 채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세월호특별법과 민생법안을 분리 처리하는 것이 추석민심이었다며 15일 국회 본회의 개회 필요성을 강조했다.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닷새 동안 ‘여야를 떠나 국회로 조속히 복귀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라’는 추석 민심, 국민의 경고를 듣고 왔다"며 "그런데 여전히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의 처리 없이는 전혀 국회에 복귀할 생각이 없다고 한다.

국회 밖으로 나간 새정치연합이 정작 추석 민심을 듣기는 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 더 이상 국회일정을 미룰 수 없다"며 "의장이 직접 15일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는 만큼, 15일 본회의를 반드시 열어 본회의에 계류 중인 민생법안들이라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당 김영우 수석대변인 역시 "지난 추석연휴 동안 들려오는 민심은 한마디로 민생을 살려달라는 절규였다"며 "민심은 야당에 대해서는 화가 나 있고, 여당에 대해서는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회 본회의에 이미 계류돼있는 비 쟁점법안들은 즉각적으로 처리해야한다"며 "정의화 국회의장도 15일 본회의의 필요성을 제기한 만큼 야당의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민생경제 살리기의 전제 조건으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을 주장하며 새누리당 송광호의원 체포동의안 본회의 부결처리를 문제 삼았다. 새정치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대전 서구을)은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은 방탄국회가 없다는 새누리당 지도부의 공언이 철저히 선거용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이에 대한 국민의 지탄과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다"고 추석민심을 전했다.

이어 "7·30 재보궐 선거 결과가 새누리당의 승리로 돌아간 뒤인 9월 3일 본회의에서 송광호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부결되었다"며 "새누리당은 철저하게 '방탄국회가 없다. 원칙대로 체포동의안을 처리하겠다' 이러한 새누리당 지도부의 공언이 허언임이 드러났고 선거용이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한정애 대변인도 "지난 9월 3일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한 추석민심은 너무나 따가웠다"며 "새누리당의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조직적인 부결은 국회에 대한 불신에 휘발유를 끼얹는 그야말로 악수였다"고 주장했다.

한 대변인은 "새누리당이 정녕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길 원한다면 세월호 특별법을 비롯한 민생 법안 처리에 전향적인 입장부터 보여야 할 것"이라며 "방탄국회에만 유능한 집권여당이 아니라 사상 초유의 세월호 참사, 그 진상 규명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도 유능하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