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찰 장애학생 길벗 동행
도내 28명 혜택·가족들 안심

#늦은 오후 5시. 농산물 절도예방 순찰을 돌던 서천경찰서 판교파출소 최정일 경사가 인적이 드문 문산면 신농길에서 순찰차를 세우고 누군가를 기다린다.

잠시 후 순찰차 앞으로 통학버스 한 대가 멈춰서고 한눈에 봐도 행동이 부자연스러운 학생 한 명이 어렵게 버스에서 내린다. 버스에서 내린 학생은 보령정심학교에 다니는 이모(21·지적장애 1급) 군이다.

이 군은 순찰차를 보자마자 반갑게 손을 흔들며 최 경사와 인사를 나눈 후 순찰에 오른다. 순찰차는 3㎞ 정도 농로길을 달려 이 군을 집 앞에 안전하게 내려 준 후 다시 순찰을 시작한다. 이 군은 충남경찰이 지난 3월부터 시작한 ‘장애학생 길벗 동행서비스’ 고객 중 한명이다.

이처럼 충남지방경찰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장애학생 길벗 동행서비스가 장애학생들의 든든한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골지역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시작된 이 서비스는 학교 수업을 마치고 귀가하는 장애학생들을 순찰차에 태워 집까지 안전하기 귀가시켜 주는 맞춤형 치안활동이다.

현재 도내 5개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 28명이 충남지방경찰청에서 제공하는 길벗 동행서비스를 받고 있다. 이중 남학생이 9명, 여학생이 19명으로 대부분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다. 충남경찰이 이같은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지난 3월 충남도교육청과의 간담회가 계기가 됐다.

이 자리에서 장애 학생을 둔 맞벌이 가정의 경우 등굣길과 달리 하굣길에는 자녀를 데리러 올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이 군처럼 통학버스가 운행할 수 없는 시골 농로길을 혼자 걸어서 귀가하는 경우도 있어 자녀의 안전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경찰의 길벗 동행서비스에 대해 장애학생 가족들도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