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업계획 평가 연장 "공공·과학성 추가"… 민간사업자 중도하차 우려

대전시의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는 당초 지난달 22일까지 마치기로 했던 민간사업자의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사업 계획서' 평가를 내달 말까지 연장키로 했으며, 평가항목에 공공성과 과학성을 추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29일까지 내부 방침을 확정한 뒤 신세계와 롯데 등 민간사업자들에게 통보해 내달 말까지 추가 사업계획서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이는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사업에 공공성과 과학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대전시민경청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당초 일정보다 2개월 가까이 늦어진 가장 큰 이유다.

시는 민간사업자들의 추가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대전마케팅공사의 '평가기준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10월 평가절차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최종 선정·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30일 간의 협상 과정을 거쳐 민간사업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한 뒤 오는 11월 실시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존 평가항목 및 배점이 △출자자 구성 및 재원조달계획 △건설계획 △관리운영계획 △공공기여도 △토지사용료 등 5개 항목에 걸쳐 각각 200점씩 모두 1000점 만점으로 구성됐다면 이번에 추가 항목인 공공성과 과학성은 1000+α 개념으로 재조정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공공성과 과학성이라는 항목이 다소 추상적이지만 시민들을 위한 과학 체험시설 및 프로그램 등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지역 상권과의 조화와 상생, 입주 후 예상되는 이익분에 대한 원도심 환원 등에 주요한 배점이 정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업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신세계와 롯데 등 민간사업자들이 당초 예상을 깨고, 기대 이상의 토지사용료와 투자금액을 약속한 상황에서 시의 추가 요구가 자칫 사업포기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관련 전문가들은 "'이익이 되지 않으면 사업에 참여할 리가 없다'는 막연한 기대감만 갖고, 무리한 요구를 계속할 경우 사업 자체가 물거품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대전시는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까지 과학공원 내 5만 4048㎡ 부지에 사이언스센터 및 한국특허정보원, 과학체험·문화·상업시설을 갖춘 사이언스몰 등을 세우는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