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규모 3800억원→600억원으로 축소
한 덩어리로 묶었던 사업 군별 추진키로

2012년 대선 직후 충북의 ‘남부3군’으로 불리는 옥천, 보은, 영동지역 주민들은 개발 기대감에 잔뜩 부풀었다.

선거 기간 외가가 있는 옥천을 찾았던 박근혜 대통령이 “남부3군을 힐링 1번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당선된 후 3군은 산림자원을 활용한 ‘바이오 명품산림휴양밸리 조성계획’을 수립,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보고했다. 당시 구상된 사업 규모는 3800억원이다.

이 사업은 곧 이어 정부가 발표한 충북지역 공약 7건에 포함되면서 낙후된 남부권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듯했다.

그러나 충북도와 3군이 세부 계획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사업규모가 1800억원으로 반토막 났고, 지난해 국토연구원의 용역을 거치면서 또 다시 1100억원대로 깎였다.

우여곡절 끝에 만들어진 밑그림은 지난 4월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서 좌초 위기에까지 몰렸다.

3개 군을 같은 사업지구로 묶기에는 거리가 멀고, 보은군이 속리산 말티재에 조성 중인 ‘바이오산림휴양밸리’와도 기능이 중복된다는 이유에서다.

고심 끝에 충북도와 3군은 한 덩어리로 묶었던 사업을 군별로 쪼개 추진하기로 사업방향을 틀었다.

보은군의 경우 이미 착수한 바이오산림휴양밸리 조성사업으로 대체하고, 옥천과 영동군도 이와 비슷한 규모(200억원)로 사업계획을 바꾸는 방식이다.

국비 300억원 이상 사업 때 거쳐야 하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빠지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옥천군은 장령산휴양림 100㏊에 생태문화시설과 가족형 휴양시설 등을 갖춘 ‘휴(休) 포레스트’ 조성을 구상하고, 영동군은 양강면 산막리 500㏊에 산림재해방지체험센터, 8도 산촌문화단지, 산악레포츠센터 등이 들어서는 ‘웰니스 단지’ 구상을 세우는 중이다.

그러나 사업이 3등분 나면서 박 대통령이 언급했던 ‘힐링1번지’ 개념도 번짓수를 찾기 힘들게 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3군이 개별사업으로 추진하는 게 정부예산을 끌어오는 데 수월하다고 판단했다”며 “대통령 공약을 내세워 내년도 옥천과 영동의 설계비부터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lymp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