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시기 맞춰 성횡 … 소음 공해 유발·폐수 무단 방류 심각
군 “철거 독려중” … 주민들 “단속 미흡, 강력 조치 필요” 목소리

▲ 영동지역의 각종 축제 때마다 영동천 둔치 주차장에 야시장이 불법으로 들어서면서 미흡한 행정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사진은 영동 제1교 하상주차장에 불법으로 들어선 야시장.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

영동지역의 각종 축제 때마다 영동천 둔치 주차장에 야시장이 들어서면서 미흡한 행정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28일 영동군과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2014 영동포도축제(28∼31일)'를 앞둔 지난 26일 영동천 둔치 주차장에 몽골텐트 50여개가 불법으로 설치됐다.

100여대의 주차 공간을 점령한 야시장에는 음식점과 각설이 공연장, 생활용품, 의류, 잡화, 사행성 게임장 등이 입주해 이튿날부터 영업에 들어갔다.

군 관계자는 "야시장 상인들을 막기 위해 노력했으나 새벽에 기습적으로 들이닥쳐 어쩔 수 없었다"며 "철거를 독려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공목적으로 사용되는 주차장에 매년 불법 야시장이 들어와 며칠 씩 임의 사용해 주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달리 손을 쓰지 못하는 군의 안일한 행정에 주민들의 시선은 곱지만은 않다.

야시장에서는 불결한 위생 상태에서 음식을 조리해 술과 함께 판매하는가 하면 하천으로 오·폐수의 무단 방류도 우려된다.

또 각설이 공연장이 설치돼 있어 인근 주민들은 밤낮으로 소음 공해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먹거리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업종의 영업으로 인해 읍내 상권에 적지 않은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 추석을 앞두고 어려운 경제상황에 지역 자금의 역외유출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영동천 둔치는 영동읍 중심권에 위치해 주차 수요가 가장 많은 데다 교통량도 빈번해 야시장으로 인한 불편은 가중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차량 소통에 가급적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고, 쓰레기와 오·폐수가 하천으로 흘러들지 않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영동군지부 관계자는 "불법 야시장은 지역 경제에 결코 이로울 게 없는데도 매번 축제 때마다 반복해 설치되고 있다"며 "군이 경찰과 협력해 강력히 단속하면 원천봉쇄할 수 있을 텐데 아쉽다"고 말했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