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헌선 대전동산초 교장

? ?
?
? ? ?
?

교육은 계획된 프로그램을 적용해 의도적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으로 학생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도와주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학교현장의 교육활동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계획된 프로그램을 얼마나 야무지게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교육의 성과가 좌우된다. 학생들은 저마다 특성 있는 소질과 끼를 가지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을 통해 타고난 소질과 끼를 찾아내 열정을 갖고 적성에 맞는 꿈을 찾아가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동산교육의 기본방향이며 이를 통해 행복한 동산교육을 만들어 가고 있다.

대전동산초등학교 학생들이 마음껏 꿈과 끼를 발산시키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생활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미라클 스타' 육성 특색사업을 운영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더불어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하고 야무진 방과후 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과 영재수업 등을 개설해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2년 국가수준학력평가에서 대전 7위, 전국 368위, 제4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멀리뛰기 동메달, 2012·2013년도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연속 2회 교육감 표창 등 교육활동 성과를 창출하며 명문 대전동산초등학교의 자긍심을 높이기에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방과후학교 활동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하며 토요일과 연계한 '토요스포츠문화예술의 날' 운영은 다소 낙후된 지역사회의 여건을 보완할 수 있도록 체육, 과학, 문화, 예술활동 등 다양하게 경험하고 활동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선생님과 함께하는 ‘터치 더 하트(Touch the Heart)’와 '사제동행 두드림 캠프'의 1박 2일 체험활동을 통해서 부적응이나 관심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다양한 체험활동의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학생들의 교육 불균형 해소는 물론 선생님과 학생들이 소통할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동산교육가족의 학교 참여 기회 및 자녀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학부모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부모 학교방문의 날 활발한 수업공개와 인성교육방법 특강, 에너지절약 바자, 학교설명회, 자녀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특강을 실시하는 등 교육가족들의 학교 참여와 자녀 이해를 통한 바른 인성교육 향상에 심혈을 기울여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전념하고 있다.

대전동산초등학교는 넓은 학교 부지를 활용한 아름다운 학교환경과 다양하고 야무진 교육활동으로 공교육 경쟁력을 극대화함으로써 사교육비를 절감해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아름다운 미래의 꿈을 향한 열정적인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인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동산 어린이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야무지고 창의적인 교육에 빈틈없이 할 방침이다.

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