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부총리 "대덕특구 우선 키우겠다" 밝혀

▲ 이헌재 부총리
이헌재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6일 "대덕특구에 노력을 집중함으로써 반듯하게 성장시켜 놓은 다음 나머지 지역으로 확산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국회 재정경제위에 출석 "R&D 특구 지정을 대전 대덕뿐 아니라 타 지역으로 확대하려는 것과 관련한 논란이 있는데, 이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밝혀 달라"는 열린우리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의 질의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이 부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R&D특구법 제정에 대한 정부측 입장으로 보여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에 상정 예정인 '대덕 R&D특구법'의 원안 통과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해석됐다.

'대덕 R&D특구법'은 최근 국회 과기정통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과 열린우리당 전남·북 지역 의원 등을 중심으로 R&D특구 지역에 대전 대덕뿐만 아니라 광주·대구까지 포함시키자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법안 마련에 혼선을 빚어 왔다.

그러나 이 부총리가 이날 '대덕 특구의 우선 성장론'을 공식화함에 따라 당·정협의 등을 통해 '대덕 특구법의 원안 통과'를 당론으로 확정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이 당론으로 '대덕 특구법'을 확정할 경우 국회 과기정위는 찬성 8명과 반대 12명에서 찬성 11명과 반대 9명으로 전환돼 상임위를 통과할 수 있다.열린우리당과 정부측은 특구법 관련 당·정협의를 각종 법안이 국회에 제출되는 10월 초경 실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열린 우리당 100대 과제에 R&D특구법이 포함돼 있고, 그동안 당·정협의를 진행해 온 만큼 빠르면 17일 정책의총을 통해 '원안 통과'를 당론으로 결정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